SNS News & Buddhist Forum

(*)


불교명상과 깨달음

석가모니 부처님 고행상(苦行像)

2019년 10~11월

(제2호)

이곳 소식지는 2종류-격월지로 매달 교체 발행됩니다.

정기 구독(우편배송) 신청 → lomerica6@gmail.com

meditation study

http://lotus-america.org/cyber/kcyber/entire/meditationStudy.html


중국 정통 수행법의 소개 - 불칠 佛七과 선칠 禪七

캘리포니아 노산사와 위산사, 영화 스님 지도

      

부처님이 살아계실 때, 팔만사천법문(八萬四千法門)을 통해 다양한 중생들을 지도하고, 깨달음의 길로 이끌었다고 합니다. 법문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스님들이 하는 달마톡 또는 설법으로 생각합니다. 법문은 사실 더 넓은 의미가 있습니다.

법문이란 중생이 불법으로 들어가는 문 즉 중생으로 하여금 생사(生死)의 고통에서 벗어나 해탈로 가는 문이므로 법문이라 합니다. 그래서 한자를 보면 법 자(부처님의 가르침)와 문 자를 (우리가 열고 드나드는 문)씁니다.

특히 중국 정통불교에서 전해지는 법문으로 불칠 법문과 선칠 법문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수행법은 옛 조사 스님들이 여러 수행자들로 하여금 빠른 속도로 수행이 진보될 수 있도록 특별히 잘 디자인해 놓은 훌륭한 방법들입니다.

불칠은 새벽 4시 능엄주 시작 아침예불, 미타독경, 미타염불을 하루 종일 걸으면서, 앉아서, 소리내서, 마음 속으로 반복적으로 하는 수행법입니다. 선칠이라 함은 새벽 3시부터 1시간 좌선, 20분 걷기를 반복하는 용맹 정진법입니다.

특히 불칠과 선칠 기간동안에는 불칠과 선칠을 호스팅하는 법주(Dharma Host) 스님이 매일 저녁 설법(법문)을 하는데, 이 시간 동안 하루 종일 겪었던 어려움이나 질문들을 물어보고, 수행을 점검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2면 계속)

 

다른 페이지로 가기(2면)

<오른쪽 로고 크릭!! web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