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dhisttimes.org

맑고 밝고 아름답게(news and article)

* 잦은 질문    * 찾기

현재 시간 2017-06-25, (일) 11:31 am

댓글없는 게시글 보기 | 진행 중인 주제글 보기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글쓴이 메세지
 게시글 제목: 요가와 쉬라마나
전체글올린 게시글: 2017-04-03, (월) 4:18 am 

가입일: 2016-11-29, (화) 5:42 am
전체글: 409
승가의 역사-③
요가와 쉬라마나

전회에서 불교 승가 이전의 인도 종교계를 논하면서, 요가에 대해서 조금 언급한 바 있다. 인도종교 철학 생활에서 요가는 인도인과 매우 밀접한 그리고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아마도 요가는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수행체계였을지도 모른다. 요가는 다른 인도의 종교들의 종교적 믿음과 수행에 큰 영향을 주었고, 요가의 영향은 불교에서도 발견된다. 불교의 교주인 석가모니가 한 명상법은 불교가 생기기 전의 명상법인데, 인도에 그런 명상법은 요가밖에 없었다. 석가모니는 요가의 숨을 멈추는 쿰바카(숨을 들이 마신 후에 몸통에 공기를 가득 채우고 있는 모습=지식(止息)호흡)를 반대하고, 짧게 들이쉬고 길게 내쉬는 호흡법인 안반염법(數息觀)을 주장했다. 불경에는 석가모니를 ‘최고의 요가 수행자여’ 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국의 불교 신자들이 반야심경과 함께 기본적으로 암송하는 천수경의 신묘장구대다라니에도 요가와 관련된 다라니 구절이 나온다. 티베트의 라마교에서도 수행법으로 두 가지를 제시하는데, 하나는 경전에 따른 수행으로 '람림(Lamrim)'이고 다른 하나는 힌두요가를 결합한 밀교 수행이다. 또한 중기 대승불교는 요가불교라고 부르고 《유가사지론》(瑜伽師地論, Yogācārabhūmi -śāstra)이 유명한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사진1:인도 카라나타카 방갈로르에 있는 요가 자세를 취하고 있는 시바 상.
사진2:현대생활에 응용되고 요가.
사진3:건강을 위한 운동으로 변한 요가.
첨부파일:
stitled3-1.jpg
stitled3-1.jpg [ 119.1 KiB | 133 번째 조회 ]

요가는 인도에서 하나의 학파로까지 발전되었다. 요가학파(Yoga學派) 또는 요가파(Yoga派)는 요가 수행에 의해 목샤(해탈)에 도달하는 것을 가르치는 학파로, 힌두교의 정통 육파철학 중 에서도 상당히 親 불교적인 수행체계이다. 요가학파의 근본 경전은 《요가수트라》로서, 힌두교 전통에 따르면 파탄잘리란 사람이 그 편찬자로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요가수트라》가 현재와 같은 형태로 편찬된 것은 기원후 400∼450년경으로 추정하는 것이 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이기도 하다. 요가경전인 《요가수트라》를 편찬한 파탄잘리란 인물에 대해서 조금 리서치 해 보자.

파탄잘리(पतञ्जलि, Patañjali)는 기원전 150년에서 기원전 2세기경의 사람으로 알려져 있지만, 훨씬 후대의 인물이라고도 한다. 파탄잘리는 《요가수트라(Yoga Sutras)》의 편찬자로서 힌두교의 정통 육파철학 중 하나인 요가학파의 창시자이기도 하지만 산스크리트어 문법서인《마하바스야(Mahābhāṣya)》의 저자로도 여겨지고 있는 학자이다. 《요가수트라》는 요가 수행의 요체를 집성한 중요한 저작이며, 《마하바스야》는 산스크리트어 문법학자인 파니니(Panini)의 저작인 《아쉬타드야이이(Ashtadhyayi)》의 주요 주해서들 중의 하나이다.

사진4:힌두의 한 화신으로 나타난 파탄잘리.
사진5:인도 하리다와 파탄잘리 요가수련원에 있는 현대 예술 감각으로 조성된 파탄잘리 상.
사진6:요가의 정신보다도 건강미를 위한 운동으로 변천한 현대그룹요가.
첨부파일:
stitled3-2.jpg
stitled3-2.jpg [ 138.91 KiB | 133 번째 조회 ]

요가학파의 철학에는 불교의 영향이 있다는 것도 인정되지만, 요가학파의 철학은 상키아학파의 철학과 거의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요가와 불교철학이 다른 점은 수행대상에 있다. 요가에서는 절대자로서의 최고신을 인정하지만, 불교에서는 외부의 그 어떤 절대자나 최고신을 인정하지 않고 자성불(自性佛=스스로 부처가 되는 것)만을 신념으로 한다. 지금 다루는 주제는 인도에서 불교의 승가를 추적하는 것이지만, 불교의 승가를 이야기하려면 불교이전의 종교와 사상계를 살피지 않을 수 없다. 인도의 정통 6파 철학의 하나로서 요가학파는 굳건하게 정착되어 있고, 불교는 자이나교와 함께 인도의 非 정통파 종교로서 큰 위치를 점하고 있다. 자이나교는 아직도 인도에서 명맥을 이어가지만, 불교는 화려했던 전성기가 있었지만, 인도 내에서보다는 외부에서 세계적인 종교로 확장되어 있다. 자이나교는 불교와 거의 동시대의 종교로서 묵묵히 자리를 지키면서 인도 비주류의 정통종교사상으로 발전해오고 있다. 불교와 자이나 이전의 종교사상으로서 쉬라마나 시대의 종교사상을 일별해보기로 하자.

불교나 자이나교는 이 쉬라마나에서 출발한 종교라고도 할 수 있다. 쉬라마나는 한역권에서는 사문(沙門)으로 한역되어 있는데, 산스크리트어로는 쉬라마나(श्रमण), 인도 중부 방언인 빨리어로는 사마나라고 한다. 뜻은 식(息)·근식(勤息)·정지(淨志) 등으로 번역되는데, 후기 베다시대에 등장한 출가수행자들이다. 본래는 불교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쓰이며 브라만교에서는 브라만 계급 이외의 출가 수행자를 사문이라 했다. 불교에서는 출가하여 불도수행에 힘쓰는 사람을 모두 사문(沙門)이라 칭했다. 이렇게 본다면 불교의 수행자들은 쉬라마나의 전통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쉬라마나는 당시 인도사회에서는 한마디로 ‘은둔 구도자’이다. 은둔이란 어디 깊은 산 속에 꼭 숨어서 산다는 것 보다는 세속적인 욕망을 떠나서 걸림 없이 무소유의 수행자로서 진리를 추구하는 자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인도의 정통 종교는 베다 종교이고, 베다 종교의 성직자는 브라만으로서 왕권과 세속 가까이에서 상위 신분으로 사회 공동체의 카스트에 속하는 그룹이다. 하지만 자이나교나 불교는 인도의 비 정통 종교(철학)에 속한다. 자이나교의 은둔 수행자는 기원전 9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불교는 기원전 6세기 경, 고오타마 싯다르타로부터이며 이밖에도 아지비카(Ajivika=運命決定論派), 아즈나나(Ajñana=懷疑論者)와 차르와카(Charvaka)로서 로카야티카(Lokāyatika=順世論)라고 해서 일종의 향락주의로서 유물론에 가까운 사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들을 인도 정통파 철학(종교)에서는 비 정통(이단)으로 차별화 했다. 이들은 불교를 제외하고 대체로 육사외도(六師外道)라고 부른다. 외도란 비 정통파 종교 내지는 철학을 말하는데 이런 유의 철학자들이 많았지만 대표적인 그룹과 지도자를 여섯 명 정도로 분류하고 있다. 이런 쉬라마나 진리추구 운동은 요가수련과 결부해서 이루어 졌다. 이러한 정보는 불교경전 가운데서 《디가니까야 長部》의 《사문과경沙门果经=Samaññaphala Sutta》을 통해서이다. 이 경에 육사외도에 대한 기록이 나온다. 불교의 관점에서도 이들의 사상경향은 받아들일 수 없는 이단적이었던 것으로 이해되지만, 육사외도라고 했던 자이나교는 지금까지도 인도에서 건재하고 있다.

불교나 자이나교도 인도의 정통 6파 철학에서는 비 정통으로 취급받지만, 불교에서는 자이나교를 포함한 대표적인 6명의 종교지도자와 그 추종자들을 육사외도라고 이단시 했다.

① 푸라나카사파(Purana Kassapa) ② 마칼리고살라(Makkhali Gosala) ③ 산자야벨라지푸타(Sanjaya Belattiputta) ④아지타케사캄발라(Ajita Kesakambalin) ⑤파구타카자야나(Pakudha Kaccayana) ⑥니간타나타푸타(Nigantha Nataputta)인 이들 육사(六師)는 한결같이 《베다》의 권위를 부인하고 브라만교에 반항하였다. 그들은 신흥도시의 왕후·귀족·부호들의 정치적·경제적 원조 밑에 활약하였다. 이들 각 유파의 형성은 그 기원·성립연대가 다른데, 기원전 5세기∼기원전 3세기 사이로 추정된다.

보검(http://www.haedongacademy.org :세계불교네트워크 코리아 대표)


상위
   
 
이전 게시글 표시:  정렬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 1 명


이 포럼에서 새 주제글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그 주제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 첨부파일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찾기:
이동:  
cron
POWERED_BY
Free Translated by michael in phpBB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