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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t Studies Research

불교기초지식-교리이해하기

4가지의 진리(4성제)  / 지은 복을 허물지 않는 법

부처님, 그 분 -생애와 가르침-

[what the buddha taught]에 대한 비판

12연기법문(마하시사야도)

약어, 일러두기, 참고문헌, 도표 용약

법문1-4  / 법문5-8  / 법문9-12  / 법문13-16  / 법문17-19  / 법문20-24

법문25-29  / 법문30-33  / 법문34  / 법문35-38  / 법문39-47  / 법문48-55

법문56-65  / 법문66-75  / 법문76-86  / 법문87-93  / 법문94-98  / 법문99-102

나라고 할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있다(1)  /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있다(2)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있다(3)  /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있다(4)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있다(5)  /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있다(6)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있다(7)  /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있다(8)

심성에 대한 분석

마음, 과연 무엇인가?

불교의 무아설과 융의 자기실현 비교고찰

摍譯學習大藏經

제1편 부처님의 탄생

불교와 사회, 전법연구활동

'초기-대승불교 정체성 논쟁애 대한 검토-댓글 모음'

'기복주의를 넘어 공덕주의로'  / '불교도가 불교를 비난하는 마음'

초기 대승불교 정체성 논쟁에 대한 검토

'수행불교에서 참여불교로'  / '불교음악의 변신 가능성'

[열린논단] 업보윤회설, 그 오해와 진실  / 불교 경전에서 사회경제사상을 찾아나섰다

“한국불교. 대중공동체 빠리사로 재편돼야”  / 佛敎社會福祉의 硏究方法에 관한 考察 1

佛敎社會福祉의 硏究方法에 관한 考察 2  / 불교사회복지의 현황과 전망

서양의 불교학 비교(홍창성)

“비교논의, 융합 차원으로 승격시켜야”  / “한국불자들 지적·정신적으로 부지런한가”

서양철학으로 논증하는 불교의 무아론  / “깨달음도 비판에 노출될 수 있어야”

“현상세계는 집착할 것 없는 환(幻)”  / 존재양상(空)을 실체화했을 때…

깨달음과 열반, 그리고 자비행  / 대승불교형이상학-비판불교를 넘어서-

“좋은 삶이란 불행하지 않은 삶”

불교강좌(cyber) - 바른 길잡이

종교의 기원과 불교의 정의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1  /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2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3  /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4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강론 - 질의 응답 모음

<철학자 이진경 불교를 말하다>

<철학자 이진경 선어록을 읽다>

해탈과 성불
/ 종범스님(해설;법문)

해탈이라는 것은 구하지 않는 것이지 따로이 다른 것이 있는 것이 아니다. 다른 것이 따로 있다면 이것 역시 묶이는 것이다. 일체의 구함이 없는 무구(無垢)의 세계가 바로 해탈이다. 또 구함이 없는 것이라 해서 구함이 없는 것을 구한다면 이것 또한 속박이다.

그런데 이것으로 해결되지 않는 것이 있다. 해탈 다음엔 무엇이 오는가?

부처님께서 해탈하신 이후 설법도 하시고, 제자들과 함께 다니시기도 하고 머무르시기도 하시면서, 엄청난 힘이 나왔는데 그 힘이 도대체 무엇이냐 하는 문제로 출발한 것이 바로 대승불교이다. 그러므로 대승불교는 부처님께서 해탈하신 이후의 불교이다. 해탈 후에는 반야(般若)이다.그래서 반야는 무아에서 나오는 것이다.

한국 화엄과 조사선 교섭은
의상 스님 법성성기 사상에 근거

(해주스님)

'번뇌는 내생을 부른다'

지금 이 순간, ‘나’의 정체는 ‘한 점 의식의 흐름’일 뿐이다. 주관적으로 보면 이는 ‘나의 주의력의 이동’에 대응된다. 나의 뇌 속의 신경세포를 훑고 있는 ‘한 점 의식의 흐름’이, 나의 모든 체험을 구성한다.  <김성철교수>

자신에게 의지하고, 법에 의지하라, 부처님에게 조차도 의지하지 말라

"분별하는 생각으로 보고 듣는게 마음, 마음 닦는다는 것은 헛생각, 공부아냐"

일체가 십이처라는 말은 ........

화는 화낼일이 있어서 화를 내는 것일뿐

"색이 무상하다는 것은 물질이 무상하다는 것이 아니다"

오취온은 헛생각으로 일으킨 다섯가지 망상덩어리

“열반에 들면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거짓”

"불교는 유몰론적 변증법 아닌 상호이해의 인연법"

모든 개체는 시스템 속에서만 의미를 갖는다

"12입처는 육근육경이 아니라 지각구조 활동을 의미.."

<전남대학교 이중표교수>

김 사철 박사 “깨달음의 과학” 강의 요약

“뗏목을 버려? 누군가를 위해 놔둬야”  / “무아를 유아론적으로 해석하면 불교 아니다”

우리말 경전이해(합송)

우리말 불교성전 첫번째 / 식(識)이 식별작용(識別作用)을 갖는가.

숫따니빠따(1)

우리말 풀이 합송 - 삼귀의, 행복경, 참회, 8계

meditation study

<1~12 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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