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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개혁이냐 제도개혁이냐

왜 부처님께서 강제적인 규정인 율(律, vinaya)을 제정하게 되었을까를 생각하게 되었다. 그때 문득 율장의 바라제목차(波羅提木叉)가 바로 제도개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때까지는 계율이 제도개혁이라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었다. 그래서 나름대로 부처님께서 계율을 제정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세 가지로 요약해 보았다.

만일 출가자 개개인의 의식개혁만으로 청정한 승가를 유지할 수 있었다면, 부처님께서 굳이 강제적인 규정인 율(律)을 제정하지 않았을 것이다.

만일 승려들이 사의법(四依法: 걸식, 분소의, 수하좌, 진기약)의 정신에 따라 출가자로서의 위의(威儀)를 지키고 수행에만 전념했다면, 부처님께서는 굳이 강제적인 규정인 율(律)을 제정하지 않았을 것이다.

만일 출가자 개개인이 양심에 따라 출가자로서 세상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을만한 행위를 저지르지 않았다면, 부처님께서는 굳이 강제적인 규정인 율(律)을 제정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것은 개개인의 의식개혁만으로는 청정한 화합승가를 이룰 수 없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그래서 부처님은 제자들에게 개개인의 의식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아주 사소한 계율까지 제정하여 그것을 지키도록 요구했던 것이다. 왜냐하면 계율이라는 제도개혁 없이는 다양한 부류의 출가자들을 제대로 통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성스님 글에서>

화엄연기사상에 의하더라도 내적인 의식개혁과 외적인 제도개혁은 같이 가야하는 것일 것이다. …… 집단의 의식은 인정하지 않고 개인의 의식만 인정한다면 이것이 바로 ‘아트만 사상’이다. 따라서 개인의 의식개혁과 정치?경제?사회?교육?복지제도 등의 집단적인 (의식)개혁은 더불어 같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한쪽의 개혁을 완벽히 이룬 다음에서야 다른 쪽의 개혁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같이 밀고 당기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것이 진정한 중도연기일 것이다. 불교승단이 그나마 이정도로 수천 년 동안 유지된 것도 불교승단이 갖춘 훌륭한 제도 덕임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작금의 불교계의 타락과 혼란은 개인의식에만 치중하여 극도로 몸집이 커진 집단의식(제도)을 소홀히 대하고 방치한 책임이 크다. 변하는 세상에 맞추어 변하고 개혁하지 않는다면 이것이야말로 유아사상이다.

<강병균 교수 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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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쉬운 불교, 감동 받는 불교, 신행 하는 불교, 베풀며 깨닫는 사회봉사 불교

  2014 101 ********  <문서포교 이메일 NewsLetter>  ********  <제 4 호>

부처님 최후의 당부

"아난다야, 비구 승단이 나에게 무엇을 기대한단 말이냐? ...........................

아난다야, 누구든지 지금이나 내가 열반에 든 후 자신을 섬으로 하고, 자신을 귀의처로 삼고, 다른 것을 귀의처로 삼지 말고, 가르침을 섬으로 하고, 가르침을 귀의처로 하고, 다른 것을 귀의처로 하지 않는 수행자는 열심히 정진하는 최상의 수행자가 될 것이다."

일아스님 역편 / 빠알리 경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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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화선(看話禪)과 위빠사나(vipassana)의 다른 점

간화선과 위빳사나의 궁극적인 차이는 참구의 대상이 다르다는 것이다. 간화선에서는 견성의 도구로 화두참구를 들고 있고 위빳사나에서는 해탈의 방법으로서 법을 수관할 것을 가르치고 있다. 화두는 고정된 대상이고 법은 변화하는 대상이다.
간화선에서는 화두참구를 통해서 언로와 심로가 끊어져 주와 객, 심과 법을 초탈한 성을 즉각적으로 볼 것을 다그치고 위빳사나에서는 법을 매순간 무상/고/무아로 꿰뚫어 궁극에는 공하고 모양을 여의었고 일체 의도가 끊어진 해탈을 성취할 것을 가르친다.
화두참구는 직관에 바탕하고 수관은 분석에 바탕한다. 비록 참구의 대상은 다르지만 이 둘이 추구하는 것은 지혜의 완성이다. 그러므로 간화선을 사마타에 걸린 수행으로 간주하거나 위빳사나를 적정처를 닦는 선정 수행정도로 치부하는 견해는 옳지 않다.
그리고 견성을 주창하는 간화선은 교학을 무시하고 대신에 인가를 중시한다. 한편 해탈을 주창하는 위빳사나는 아비담마에 대한 정확한 분석지를 중시하며 대신에 인가는 중시하지 않는다. <각묵스님>

 

태국의 유명 비구들, 수행 이야기

숲속의 명상가들로 부처님처럼 수행해온 분들

(Phra Ajahn Sao Kantasilo Mahathera 18611941)(photo 1)
(Ajahn Mun Bhuridatta Thera 1870-1949)(photo 2)

(Achaan Chah, 1918-1992)(photo 3)

(Luang Por Ajahn Sumedho 1934-현재, 미국 시애틀 출신)(photo 4)
(Buddhadasa Bhikkhu 19061993)(photo 5)
(Mahasi Sayadaw U Sobhana19041982)(photo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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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구경 말씀 1

1.
The mind precedes All things; mind is chief; (all things) are mind-made.
If one speaks or acts with evil mind, thence suffering follows him
just as the wheel follows the hoof-print of the draft ox.
모든 것에는 마음이 앞선다. 마음은 가장 중요하고 (모든 것은) 마음에서 만들어진다.
만일 나쁜 마음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면, 그로인해 괴로움이 그를 따른다.
마치 수레바퀴가 소가 끄는 발자국을 따르는 것처럼.
2.
The mind precedes all things; mind is chief; (all things) are mind-made.
If one speaks or acts with a pure mind, thence, happiness follows him
like a shadows that never leaves him.
모든 것은 마음이 앞서 가고, 마음은 가장 중요하고 (모든 것은) 마음에서 만들어진다.
만일 누구든 깨끗한 마음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면, 그로인해 행복이 그를 따른다.
마치 그림자가 그를 떠나지 않듯이.

 

 

이치란 박사

세계 각국불교를 살핀다

<메아리 기행문 연재>

 

사키야디타 창시자 케마 스님
(Ayya Khe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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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불교에서 배우자

아야 케마는 남방불교를 공부한 최초의 서양비구니다. 스님은 58세라는 적지 않은 나이에 출가한 뒤 스리랑카, 호주 등에서 수행을 했다. 만년에는 독일로 돌아가 뮌헨 근교에 '부처님의 집'을 짓고 제자들을 가르치며 명상과 설법하다가 1997년 입적했다. 최근 한국어판으로 출간된 자서전 “이 생명 다 바쳐서”는 왜 그녀가 세속적 행복을 포기하고 출가하게 됐는가를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1979년 나는 드디어 비구니가 되기로 결심했다. 그때까지 나는 여러 가지 일을 겪었으나 결코 세속적인 것에서는 행복을 얻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긴 여행을 하면서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흥미진진한 경험을 한다고 해도 마음의 평화와 고요는 얻을 수 없었다. 마음의 평화와 고요는 오직 '내 마음' 속에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이었다. 이로써 나는 최고의 이상을 향해 내 모든 것을 헌신할 준비를 했다."

케마 스님의 이 같은 고백은 서양인에게 불교가 어떻게 이해되고 실천되어지고 있는가를 엿보게 한다. 서양에서 불교도들이 불교를 공부하는 이유는 마음의 평화를 얻고 그 빛을 이웃에게 회향하기 위해서다. 저들에게 있어 부처님은 절대자가 아니라 인류의 스승이다. 서양사람들이 이해하는 불교는 합리적이고 지적인 종교다. 정신적 가치를 중시하며 물질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불교를 주목한다. 유일신의 은총에 의해 구원을 받으려고 하는 서양종교에 의문을 가지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라는 불교의 메시지에서 새로운 희망을 찾는다.

<사자후  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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