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315 ********  <SectionNewsLetter>  ********  <제 3-01(1) 호>

우리말 풀이 합송 - 삼귀의, 행복경, 참회, 8계

 

 

cyber 대학 학장

이치란 박사

america buddhist college

海東英漢 academy

서울 종로구 낙원동 212

나스 빌 709호

<2대 운영 승계>

 김안수 학장

로메리카 불교대학

 

대학 설립자 - 도안스님/설립당시-대학교육관(관음사)

<2대 운영 승계>

 김안수 학장

*

cyber 대학 학장

이치란 박사

초기 포교사 배출을 이끌어 왔던
<로메리카 불교대학>이수과정 강사진

무진장스님 / 채인환스님

현일 스님 / 알아 스님 / 황인관 박사
박동기, 박석순, 김운정, 박재욱 법사 등

포교사의 길을 다짐 하면서-04년 2월

 

 

 

교육과정

<cyber강좌>

종교의 기원과 불교의 정의 /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

meditation study / 12연기 법문 / 마음, 과연 무엇인가?

초기 대승불교 정체성 논쟁 등

 

1). 로메리카불교대학연혁 살펴보기

2). 영문 브로셔(대학 카다로그) 2006-2008 살펴보기

3). 졸업생 현황 살펴보기

가) 1회~3회 졸업생 / 나) 4회~6회 졸업생 / 다) 7회~8회 졸업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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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교사 고시 문제(기출제분)

14회 포교사 고사 1, 2교시 문제(답안)  

12회 포교사고시 1, 2교시 문제(답안)  / 11회 포교사고시 1, 2교시 문제(답안)

10회 고시 1, 2교시 문제 및 답안 / 9회 고시 1, 2교시 문제 및 답안

제 8차 고시 문제 정답과 해설 / 제 7차 고시 문제와 정답 해설

제 6차 포교사 고시 문제지(답안) / 제5차 포교사 고시 문제의 정답 및 해설

제4차 포교사 고시 문제 정답과 해설 / 제 3회 조계종 포교사고시 문제

제 2회 조계종 포교사고시 문제 / 제 1회 조계종 포교사고시 문제


해탈과 성불
/ 종범스님(해설;법문)

해탈이라는 것은 구하지 않는 것이지 따로이 다른 것이 있는 것이 아니다. 다른 것이 따로 있다면 이것 역시 묶이는 것이다. 일체의 구함이 없는 무구(無垢)의 세계가 바로 해탈이다. 또 구함이 없는 것이라 해서 구함이 없는 것을 구한다면 이것 또한 속박이다.

그런데 이것으로 해결되지 않는 것이 있다. 해탈 다음엔 무엇이 오는가?

부처님께서 해탈하신 이후 설법도 하시고, 제자들과 함께 다니시기도 하고 머무르시기도 하시면서, 엄청난 힘이 나왔는데 그 힘이 도대체 무엇이냐 하는 문제로 출발한 것이 바로 대승불교이다. 그러므로 대승불교는 부처님께서 해탈하신 이후의 불교이다. 해탈 후에는 반야(般若)이다.그래서 반야는 무아에서 나오는 것이다.


한국 화엄과 조사선 교섭은
의상 스님 법성성기 사상에 근거

(해주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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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성에 대한 분석>

무아설과 융의 자기실현 비교고찰

마음, 과연 무엇인가?

 

  1) - 종교의 기원과 불교의 정의

  2)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1

  3)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2

  4)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3

  5)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4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강론 - 질의 응답 모음

  '초기-대승불교 정체성 논쟁애 대한 검토-댓글 모음

 

서양의 불교학 비교(홍창성교수)

*필자: 홍창성 교수는?
서울대학교 철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 미국 브라운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졸업. 철학박사. 현 미국 미네소타주립대학교 모어헤드 철학과 교수. 미국철학회 아시아철학 분과위원회장 역임. 형이상학과 심리철학 계통의 영어로 된 논문들을 발표해 왔고, 불교철학과 관련된 한글 저술로는 ‘서양철학으로 논증하는 불교의 무아론’, ‘불교– 역사 사회와 어떻게 만날 것인가’ 등의 에세이와 논문 ‘깨달음의 패러독스와 사적언어논증’이 있다.

'불교도가 불교를 비난하는 마음'

“뗏목을 버려? 누군가를 위해 놔둬야”

<철학자 이진경 불교를 말하다>

<철학자 이진경 선어록을 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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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말해라, 목구멍과 입을 닫은 채-하

14. 말해라, 목구멍과 입을 닫은 채-중

13. 말해라, 목구멍과 입을 닫은 채-상

12.설법하는 고양이, 부처 로봇-하

11.설법하는 고양이, 부처 로봇-중

10.설법하는 고양이, 부처 로봇-상

9.사람 마음 어디에 부처 있다고-하

8.사람 마음 어디에 부처 있다고-중

7.사람 마음 어디에 부처 있다고-상

6.한 물건도 없는데, 부처 어디?-하

5.한 물건도 없는데, 부처 어디?-중

4.한 물건도 없는데, 부처 어디?-상

3. 선사들은 왜 이리 과격한가?-하

2. 선사들은 왜 이리 과격한가?-중

1. 선사들은 왜 이리 과격한가?-상

 

불교와 사회(복지), 전법연구활동

**** 불교 사회참여 진로 나침반 ****

佛敎社會福祉(불교사회복지)의 硏究方法에 관한 考察(고찰) 1 / 權 景 任

佛敎社會福祉(불교사회복지)의 硏究方法에 관한 考察(고찰) 2 / 權 景 任

 

“한국불교. 대중공동체 빠리사로 재편돼야”

김재영 법사, 출간 (초기불교 사회적 실천)

최근 한국불교는 역사상 유래없는 위기에 봉착했다. 한국불교의 위기는 몇몇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복잡한 실타래처럼 얽혀 있어 무엇이라고 꼬집을 수 없다.

 

[열린논단] 업보윤회설, 그 오해와 진실

 

올바른 인생관의 확립 / 인간 평등의 원리적 토대

‘자유와 책임’의 민주주의 원리  / 불교 共業說의 사회적 의의  윤회설의 의의

 

불교 경전에서 사회경제사상을 찾아나섰다

 

'기복주의를 넘어 공덕주의로'

최근에 이르러 350종 가량의 신흥 종교가 범람하고 있다는 보고(한겨레신문 1998. 1. 24)는 이제 크리스트교를 포함한 기성 종교의 역할이 심각한 한계에 부딪치고 있음을 단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불교의 경우는 그런 문제가 한층 심각하게 지적되고 있다. 타종교에 비해 신도의 숫자나 문화적 전통이 상대적으로 우월한 위치에 있으면서도 개인적인 종교 생활의 적극성이나 사회적 기능의 측면에서는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유동호)

 

 

삶의 세계, 구조 변환과 운행원리

-세계를 리드하는 패러다임과 사회를 움직이는 메카니즘-

가). 들어가는 글  / 나). 삶의 세계  / 다). 삶의 세계 구조  

라). 사회를 리드하는 메카니즘 / 마).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바). 맺는 말  / <참고 - 반드시 알아야 할 13개 이론>

초기 대승불교 정체성 논쟁에 대한 검토

'수행불교서 참여불교로' / '불교음악의 변신 가능성'

“무아를 유아론적으로 해석하면 불교 아니다


자신에게 의지하고, 법에 의지하라, 부처님에게 조차도 의지하지 말라

"분별하는 생각으로 보고 듣는게 마음, 마음 닦는다는 것은 헛생각, 공부아냐"

일체가 십이처라는 말은 ........

화는 화낼일이 있어서 화를 내는 것일뿐

"색이 무상하다는 것은 물질이 무상하다는 것이 아니다"

오취온은 헛생각으로 일으킨 다섯가지 망상덩어리

“열반에 들면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거짓”

"불교는 유몰론적 변증법 아닌 상호이해의 인연법"

모든 개체는 시스템 속에서만 의미를 갖는다

"12입처는 육근육경이 아니라 지각구조 활동을 의미.."

<전남대학교 이중표교수>


THE BUDDHA  /  A SHORT STUDY OF HIS LIFE AND TEACHING
<PIYADASSI THERA >

부처님, 그 분 -생애와 가르침-

삐야다시 스님 지음 / 정원 스님 옮김

'번뇌는 내생을 부른다'

 

지금 이 순간, ‘나’의 정체는 ‘한 점 의식의 흐름’일 뿐이다. 주관적으로 보면 이는 ‘나의 주의력의 이동’에 대응된다. 나의 뇌 속의 신경세포를 훑고 있는 ‘한 점 의식의 흐름’이, 나의 모든 체험을 구성한다.  <김성철교수>

 

우리말 경전이해(합송)

숫따니빠따(1)

識이 識別作用을 갖는가.

[what the buddha taught]에 대한 비판

지은 복을 허물지 않는 법

4가지의 진리(4성제)

김사철 “깨달음의 과학”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