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dhisttimes.org

맑고 밝고 아름답게(news and article)

* 잦은 질문    * 찾기

현재 시간 2017-09-26, (화) 12:07 pm

댓글없는 게시글 보기 | 진행 중인 주제글 보기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글쓴이 메세지
전체글올린 게시글: 2017-03-24, (금) 4:48 am 

가입일: 2016-11-29, (화) 5:42 am
전체글: 422
승가의 역사-②

불교 승가의 역사를 고찰함에 있어서, 불교 이전 시대의 인도 종교계를 일별하는 것은 불교 승가 출현의 이해에 큰 도움이 된다고 본다. 구석기나 신석기시대의 원시 종교가 아닌 어느 정도 종교로서의 모습을 갖춘 종교형태를 기준으로 본다면, 인도의 종교는 힌두교로부터 출발한다고 해야 하겠다. 힌두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로 간주하고 있는데, 5천년 이상의 역사를 간직한 것이 힌두교이다. 힌두교는 현재 인도 전역은 물론이지만, 동남아시아 등지에 큰 영향을 미쳤고, 서양에도 힌두교는 전파되어 있다. 힌두교는 우연히 성립된 종교가 아니다. 힌두교는 인도의 모든 문명들과 특히 인더스 계곡의 문명의 문화요소를 포함한 종합문명으로서의 종교이다. 힌두교의 가장 오래된 종교성전은 《리그베다》이다. 이른바 베다시대인 기원전 1700-1100년 사이에 형성된 인도문명과 정신의 총 집합체로서의 텍스트이다.

사진1: 데바나가리 문자로 기록한 리그베다의 일부분.
사진2: 델리의 악사르담 힌두사원.
첨부파일:
stitled2-1.jpg
stitled2-1.jpg [ 195.28 KiB | 218 번째 조회 ]

기원전 500년에서 100년경으로 내려오면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의 서사시와 푸라나(고대 인도의 힌두교·자이나교·불교의 종교적인 문헌들)의 시대가 오는데, 대개 푸라나라고 하면 ‘고대 또는 옛날에 속한다.’는 의미로서 힌두교 경전의 한 장르를 뜻하는 경우가 많다. 이 푸라나는 일반인들이 종교적 가르침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엮은 일종의 종교적인 설화집(說話集)이라고 할 수 있다.

《리그베다》만 설명하려고 해도 엄청난 양의 소개가 필요하다. 《리그베다》(ऋग्वेद, Rigveda)는 브라만교 및 힌두교의 정전(正典)이다. 인도의 가장 오래된 문헌이며 인도 문화의 근원을 이룬다. 10권 1028의 시구(詩句)로 되어 있으며, 자연신 숭배의 찬미가를 중심으로 혼인·장례·인생에 관한 노래, 천지 창조의 철학시(哲學詩), 십왕 전쟁(十王戰爭)의 노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초기의 아리아인 사회의 양상을 전해 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베다어는 산스크리트어의 모체이며 인도·유럽어 중에 가장 오랜 언어의 하나로 전해지고 있다. 이런 문헌을 왜 연구하느냐하면 인도의 고대종교 사상 정신 사회 등을 추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마야나》(रामायण)는 고대 인도의 산스크리트어의 대서사시로 7편 2만 4천의 시구로 되어 있다. 《마하바라타》(महाभारत)는 《라마야나》 《바가바탐=바가바타》과 함께 인도의 3대 고대 서사시이다. 《바가바타 푸라나》는 비슈누 신의 아바타들에 대한 박티(헌신)를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는 힌두교 경전으로 마하푸라나들 중의 하나이다. 간단히 《바가바타(Bhāgavata)》라고도 하는데 산스크리트어 원전은 총 12권, 18,000 구절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에는 비슈누의 아바타들에 대한 이야기와 크리슈나의 생애에 대한 이야기를 비롯한, 힌두교 전통에서 널리 알려진 많은 이야기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문헌은 고대문학의 중요한 유산이며, 인도인들에게는 종교적으로나 철학적으로 커다란 의미를 지닌다. 《마하바라타》의 제6권 <비스마파르바>의 일부인 《바가바드기타》는 힌두교 사상의 정수를 담고 있다.

사진3: 인드라가 내리는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폭풍우로부터 자신의 친구들을 보호하기 위해 크리슈나가 고바르단 산을 들어 올리고 있다.
사진4: 17-18세기 인도에서의 남녀 요기.
사진5:근대에 가장 유명한 인도의 종교가(힌두교) 비베카난다(Vivekananda, 1862년~1902년).
첨부파일:
stitled2-2.jpg
stitled2-2.jpg [ 191.26 KiB | 218 번째 조회 ]

《바가바드 기타》(भगवद् गीता)는 성스러운 신에 대한 기타(歌頌)라는 뜻으로, 기원전 4∼2세기경에 성립된 것으로 여겨진다. 신에 대한 신애(信愛)의 실천은 카스트나 남녀의 구별을 초월, 모두 최고신의 은총을 받을 수 있다고 하여 정통적 브라만교 사상과 다른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열렬한 신애(信愛)의 정은 사상적 입장의 차이를 초월, 브라만교가 이를 받아드렸다. 현재는 《마하바라타》 속에 수록되어 있지만, 원래는 별개의 것으로 성립되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평상시에 늘 암송할 정도로 사람들에게 친숙해져 있는 일종의 종교문학작품이다. 불교인들이 《금감경》을 독송하는 것처럼 인도인들에게 인기 있는 일종의 경전이다.

이런 문학적 흐름의 이후인 기원전 200년 후에는 몇 개의 사상학파가 출현하여 철학적인 문헌이 성립하게 된다. 상키아, 요가, 니야야, 바이셰시카, 미망사와 베단타학파가 출현했다. 상키아 학파는 힌두교의 정통 육파철학 중의 하나로, 불교 경전 및 논서에서는 수론파(數論派)로 한역(漢譯)되어 불리고 있다. 이때의 수(數)는 숫자 자체가 아니라 ‘수열 또는 나열’을 의미하는데, 즉 우주의 전개 원리들을 순차적으로 나열하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불교철학과 어느 정도 상통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요가(योग)는 힌두교의 종교적·영적 수행 방법의 하나로서, 뜻은 다양한데 제어(Control)·합일(Union)·수단(Means)·방편(Means) 등의 의미가 있다. 힌두교에서는 ‘요가란 실천 생활 철학에 철저함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힌두교의 정통 육파철학 중 하나인 요가학파의 주요 경전인 《요가수트라》의 제일 첫머리에서는 요가를 ‘마음의 작용(心作用·찌따브르띠Citta-Vṛtti)의 지멸(止滅·니로다하 Nirodhaḥ)’라고 정의하고 있다. 요가는 또한 인도에서 발생한 여러 종교의 믿음과 수행과도 관련이 있으며 인도 밖에서 요가는 흔히 하타 요가의 아사나 수행이나 운동의 한 형태로 알고 있는데, 최근 서양에서는 요가가 크게 유행하고 있다. 이 요가 바람은 한국에도 상륙해 있다. 《우파니샤드》, 《바가바드기타》,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 《하타요가 프라디피카》, 《시바 상히타》 등의 힌두교 경전은 요가의 여러 측면을 기술하고 있다. 요가의 주요 분류로는 하타요가·카르마 요가·즈나나 요가·박티 요가· 라자 요가 등이 있다. 《바가바드기타》에서 크리슈나는 아르주나에게 카르마 요가·즈나나 요가·박티 요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티 요가에 대한 최고의 힌두교 경전은 《바가바드기타》와 《바가바타 푸라나》인데, 둘을 비교하면 《바가바드기타》에서는 박티가 보다 이론적으로 다루어져 있는 반면,《바가바타 푸라나》에서는 박티가 보다 실천적으로 다루어져 있다. 라자 요가는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 의해 확립되었다. 파탄잘리에 의해 성립된 요가학파는 《요가수트라》를 주요 경전으로 하고 라자 요가를 수행법으로 한다.

보검(www.haedongacademy.org:세계불교네트워크 코리아 대표)


상위
   
 
이전 게시글 표시:  정렬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 1 명


이 포럼에서 새 주제글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그 주제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 첨부파일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찾기:
이동:  
cron
POWERED_BY
Free Translated by michael in phpBB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