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한국불교의 역사적 배경과 비판적 고찰(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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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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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 한국불교의 역사적 배경과 비판적 고찰(끝)

전체글 글쓴이: lomerica » 2017-02-19, (일) 1:11 pm

미주 한국불교의 역사적 배경과 비판적 고찰(끝)
성원스님

결론: 미주 한국불교의 당면과제
미국정부가 1924년 일본인 이민을 금지한 이래로, 일본인들은 미국이민을 거의 오지 않았다. 그래서 일본계 이민 1세들을 위한 법회의 필요성은 일본계 미국 사원들에서 점차 감소하였고, 일본 사원들은 일본계 미국인들을 위한 법회를 영어로 진행할 수 밖에 없었다. 일본불교는 중요한 일본불교의 텍스트를 번역하였고, 미국의 문화적 토양에 맞는 제도를 받아들였고, 일본불교의 교리를 재해석하였고, 미국의 현실에 맞게 수계 의식을 비롯하여 다양한 법회 의식을 표준화하였고, 인도의 불교 사원 건축양식을 원용하여 미국식 불교사원 건축양식을 새롭게 만들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그들은 미국계 일본인 불자들을 위해 부단히 일본불교의 미국화를 시도하였다.

한국인 이민은 1903년 시작되었고 1905년까지 2년간 지속된 이래 오래 동안 단절되었고, 1965년 이민법의 개정으로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불교는 1965년 개정 이민법 실행 이후 본격적으로 미국에서 시작되었고, 미국에서 나서 자란 한국계 미국인들을 위한 토착화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았다. 그런 결과 한국불교는 한국계 미국인 불자들을 위한 영어법회를 거의 개최하지 않고 있다. 미주 한국불교에는 영어의식 메뉴얼도 없고, 영어의식 메뉴얼을 만들 인적 구성원도 부족하고, 영어로 한국불교의 의식을 진행하고 영어 법문을 할 인적 구성원도 거의 없다.

한국계 미국인 2세 불자들과 스님들은 우리 미주 한국불교의 미래임에도 불구하고, 한국불교는 그들을 미국의 교육체계 속에서 훈련시키지 못했고, 그들을 교육시킬 교육기관조차 미국에 아직 설립하지 못했다. 한국불교의 미국화를 전담할 인적 구성원이 없으면, 한국불교의 미국화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 미주 한국불교는 한국불교의 미국화를 담당할 인재양성에 전력투구해야 한다. 한국에서 교육을 받은 한국계 이민 1세 승려들과 재가 불교 지도자들은 동일한 경험과 문화를 공유하는 한국계 이민 1세 불자들에게 불교를 쉽게 가르칠 수 있다. 그렇지만 그들은 그들과 전혀 다른 미국 문화와 교육의 배경 속에서 자란 한국인 2세들에게 불교를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없다.

일본의 정토진종 서본원사파는 본국의 종립대학 (용곡대학) 에 일본계 2세 성직자 후보들과 백인 성직자 후보들을 본국의 종립대학에 보내 그들을 교육시켰다. 그 이후, 서본원사파는 1949년 북 캘리포니아의 버클리에 불교대학원을 설립하여 일본계 2세와 미국인 성직자들을 현지에서 양성하기 시작하였고, 대만의 불광산사 지도자인 성운 대사 (b. 1927) 는 1991년 로스 엔젤레스 근교에 웨스트 대학 (서래대학) 을 설립하여 좁게는 중국불교의 그리고 넓게는 불교의 세계화를 주창하였고, 티베트의 가규파 지도자인 트룽파 린포체 (1939-1987) 는 1974년 록키 산맥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콜로라도의 볼더에 나로파 대학을 세워 티베트 불교의 미국화를 시도하였고, 그리고 일본의 창가학회 지도자인 이케다 다이사쿠 (b. 1928) 는 2001년 남 캘리포니아의 앨리소 비에호에 미국 소카 대학을 설립하여 일본의 창가학회의 이념으로 미국인 학생들을 교육시켰다.

한국불교는 한국계 미국인들을 포교할 스님들과 재가 지도자들을 양성하는 불교대학을 미국 현지에 세울 필요가 있다. 그것이 여의치 않을 경우, 한국불교는 기존의 불교대학과 연계하여 한국불교 지도자들을 양성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인적 자원이 확보되지 않고, 한국불교의 미국화와 미국불교의 한국화는 불가능하다. 훈련된 그리고 훌륭한 전문가와 승려 그룹이 오직 미주 한국불교의 미래를 보장할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필자는 한국불교는 인재 양성에 전력 투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원 스님은 1985년 3월 1일 『대원신문』의 창간호를 발행하였고, 그 신문은 1986년 10월호를 마지막으로 폐간되었고, 도철 스님은 1985년 4월 『미주불교』의 창간호를 발행하여 1988년 3월호를 마지막으로 발행을 중지하였고, 법안 스님은 1986년 5월 월간 『원각』의 창간호를 발행하여 그 회보의 발행을 1988년 6월호까지 지속시켰고, 경암 스님은 1989년 4월 『미주불교신문』의 창간호를 월간으로 발행하였고 오랫 동안 그 신문의 발행을 지속시키지 못했다. 월간 『원각』의 편집인으로 활약하였던 김형근이 1989년 10월 월간 『미주현대불교』의 창간호를 발간하였고, 『미주현대불교』는 척박한 미주 한국불교의 상황 속에서 현재까지 중단없이 발행되었고, 미주 한국불교의 나아갈 방향과 이념을 정초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였다. 이런 점에서, 『미주현대불교』가 미주 한국불교에 기여한 점은 결코 과소평가될 수 없을 것이다.

100여개의 미주 한국 사찰 가운데 오직 로스엔젤레스 관음사만이 단위 사찰의 자료집으로 『20년사 총감』과 『30년사 총감』을 발행하였지만, 미주 한국불교를 전체적으로 조감할 수 있는 자료집은 현재로서는 없다. 『미주현대불교』는 미주 한국불교의 생생한 역사의 현장을 기록하고 있는 최고의 보고이다. 매우 늦었지만, 한국불교는 『미주현대불교』가 거의 25년 동안 축적한 미주 한국불교의 자료들을 모아 미주 한국불교 자료집을 발간해, 한국불교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할 단계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이 자료집에 근거하여, 우리는 한글판과 영문판 미주 한국불교사를 쓸 수 있고, 미주 한국불교에 기여한 주요 인물들의 공과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고, 미주 한국불교의 전통적인 신행양식을 비판적으로 재검토할 수 있다. 필자는 미주 한국불교계가 힘을 합쳐 미주 한국불교 자료집 한글판과 영문판을 시급히 간행해야한다고 강력히 주장한다.

미주 한국불교를 전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자료집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미주 한국불교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다룰 수 없다. 그런 연유로, 우리가 미국불교를 주제로 현재까지 출판된 다수의 단행본 저서들을 검토해볼 때, 한국불교는 그 저서들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미국불교를 다루는 거의 대다수의 개론서는 미주 한국불교를 다루지 않고 있다. 미주 한국불교를 다룬 개론서들도 주로 숭산 스님과 삼우 스님의 전법 활동을 매우 피상적으로 다루어 미주 한국불교를 소개하고 있을 정도이다. 미주 한국불교를 종합적으로, 체계적으로 그리고 학문적으로 다룬 단행본 저서 또는 개론서는 지금으로서는 없다. 그 결과, 우리는 미주 한국불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

백인 주류 불교, 상좌부 불교, 티베트 불교, 일본불교, 그리고 중국불교가 미국불교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서, 한국불교의 비중은 훨씬 적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불교에 차지하는 한국불교의 비중은 정당하게 평가받아야 한다. 한국인 학자가 넓게 말해서 미국불교를 그리고 좁게 말해서 미주 한국불교를 주제로 저술한 한글 단행본 저서는 전무하다. 샤론 A. 서는 2004년 워싱턴 주립대학교 출판부를 통해서 미주 한국불교를 주제로 영문판 단행본 저서인 Being Buddhist in a Christian World: Gender and Community in a Korean American Temple를 출판하였다. 서 교수는 로스엔젤레스의 한 사찰의 신도들을 인터뷰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공동체, 종교와 젠더의 의식 구조를 인류학의 입장에서 규명하려고 노력하였고, 이 책은 영문과 한글을 통틀어서 미주 한국불교를 주제로 쓰여진 최초의 단행본 저서이다.

한창호가 번역하고 『미주현대불교』와 운주사가 공동으로 2009년 발행한 필 릭즈의 『이야기 미국불교사』는 미국불교사의 고전으로 인식되고 있고, 필자가 위에서 요약한 두번째 유형의 미국불교를 다양한 예화를 통해서 매우 상세히 그리고 매우 쉬운 언어로 설명하고 있다. 상기의 책은 미국불교를 알고 싶어하는 한국인 학자 또는 불자들이 한글로 접근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단행본 참고문헌이다. 지금까지 영어로 출판된, 다양한 각도에서 미국불교를 조명한 미국불교 관련 단행본 저서들이 한글로 번역된다면, 한국불교의 미국화와 미국불교의 한국화는 그 저서들을 통해서 쌍방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릭 필즈는 1981년 그 책의 초판을, 1986년 그 책의 재판을, 그리고 1992년 그 책의 삼판을 발행하였다. 필즈는 판을 거듭하면서 필자가 위에서 요약한 첫번째 유형의 미국불교의 내용을 조금씩 첨가하여 그 책의 부족한 부분을 상당히 보강하였다. 우리는 필즈가 주로 두번째 유형의 미국불교의 내용을 주로 다루고, 첫번째 유형의 미국불교를 제대로 다루지 않아, 그 책은 미국불교를 전체적으로 조망하지 못했다고 비판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는 필즈의 책은 우리가 두번째 유형의 미국불교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손색이 없다고 간주한다. 필자는 그 책의 이러한 약점을 보강할 수 있는 또 다른 미국불교 단행본 개론서가 빠른 시일 안에 한국어로 번역되어 한국의 학자들과 독자들이 그 책을 통해서 미국불교를 좀 더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필즈의 단행본 저서의 제3판은 총 16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필즈는 그 책의 제15장 (pp. 545-575) 에서 중국불교와 베트남 불교와 더불어 한국불교를 매우 조금 그리고 매우 피상적으로 다루었다. 필즈는 700페이지에 근접하는 분량의 본인의 미국불교사에서 오직 12 페이지 (pp. 555 – 566) 를 할애하여 미주 한국불교를 다루고 있을 뿐이다. 엠마 맥크로이 레이맨은 필즈의 단행본 저서 제3판이 출판되기 이전인 1976년 Buddhism in America를 간행하였다. 필즈와 다르게, 레이맨은 필자가 요약한 첫번째 유형과 두번째 유형의 미국불교를 모두 소개하였다. 레이맨은 미국불교, 일본의 정토진종, 선불교 그리고 일련정종, 티베트 불교, 중국불교, 그리고 상좌부 불교를 매우 잘 요약하였지만, 한국불교를 전혀 소개하지 않았다.

리차드 휴즈 시이거는 1999년 출판한 Buddhism in America 에서 레이맨처럼 각각 한 장씩 할애하여 정토진종, 창가학회, 선불교, 티베트 불교, 그리고 상좌부 불교를 상세히 소개한 이후, 그 이외 불교전통이라는 한 개의 장 (pp. 158-181) 을 할애하여 중국불교 (pp. 159-168)와 베트남 불교 (pp. 173-181) 와 더불어 한국불교 (pp. 168-173) 를 매우 피상적으로 다루고 있다. 시이거의 저서가 출판되기 1년 전인 1998년 찰쓰 S. 프레비쉬와 케네쓰 K. 다나카는 16편의 논문을 편집하여 The Faces of Buddhism in America 를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출판부에서 간행하였고, 그 책에 숭산 스님의 미국인 제자였던 무송 스님의 「미주 한국불교: 새 유형의 선불교」 (pp. 117-128)을 포함하였다. 무송 스님은 본인의 글에서 숭산 스님을 중심으로 한국 선불교와 미주 한국선불교를 매우 간단히 소개하였다.

필즈의 제3판 단행본 저서, 프레비쉬와 다나카가 편집한 단행본, 그리고 시이거의 단행본 저서에서 다루어지고 있듯이, 1990년대 이후 발행된 미국불교 개론서들은 미주 한국불교를 매우 피상적으로 다루고 있다. 미주 한국불교 50주년을 맞이하는 바로 이 때, 한국 불교계는 미주 한국불교의 당면과제와 미래를 진지하게, 종합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미주 한국불교의 당면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하고, 좀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할 필요가ㅈ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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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론 A. 서는 본인의 박사학위 논문을 다듬어서 위의 단행본 저서를 출판하였다. Sharon Ann Suh, “Finding/Knowing One\'s Mind in Korea Town, Los Angeles: Buddhism, Gender and Subjectivity,” Ph.D.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2000 참조. \n 샤론 A. 서는 본인의 저서에서 로스엔젤레스에 소재한 그 사원의 이름을 사찰사 (가명) 로 쓰고 있다. \n Mu Soeng, “Chapter Fifteen Zen Seung Sahn,” in Thousand Peaks: Korean Zen – Tradition and Teachers, Revised Edition (1987. Cumberland, Rhode Island: Primary Point Press, 1991), pp. 209-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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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과 분석
일붕선교종의 경보 스님 (서경보) 는 1969년 한국 선불교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템플대학에서 취득하였다. 경보 스님 이후, 11명의 학자들이 1971년에서 1980년까지, 13명의 학자들이 1981년에서 1990년까지, 21명의 학자들이 1991년에서 2000년까지, 9명의 학자들이 2001년에서 2010년까지, 그리고 4명의 학자들이 2011년에서 2012년까지, 그래서 최소한 59명의 학자들이, 미국 대학들에서 한국불교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경보 스님이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한국불교를 주제로 미국의 대학들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학자들의 숫자는 2000년까지 꾸준히 증가하였고, 그 숫자는 2000년 이후 줄어들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좁게는 한국불교학 그리고 넓게는 불교학 연구가 1990년대에 미국의 대학들에서 정점을 이루었다고 매우 쉽게 추측해볼 수 있다.
리처드 로빈슨, 알렉스 웨이먼, 에드워드 콘즈, 게쉬 소파, 등과 더불어 위스콘신 주립대학 불교학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불교학을 정초하였던 미노루 키요타는 (감리교의) 정희수 목사, (원불교의) 박광수 교무와 조계종의 화공 스님 (황창근) 의 박사학위논문을, 위스콘신 주립대학 출신으로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버클리 캠퍼스에 불교학 프로그램을 개설하였던 루이스 랭카스터는 박성배, 로버트 버스웰과 조계종의 진월 스님 (이영호) 의 박사학위논문을, 랭카스터의 제자인 박성배는 뉴욕주립대학 스토니 브룩 캠퍼스에서 스티브 오딘, 찰스 물러, 윤원철, 박진영과 김종인의 박사학위논문을, 그리고 랭카스터의 또 다른 제자인 로버트 버스웰은 UCLA 에서 김종명, 박포리, 리차드 맥브라이드와 마크 나단의 박사학위논문을, 그리고 미노루 키요타의 지도를 받았던 필자는 웨스트 대학에서 진각종의 보성 정사 (구동현) 과 황상준의 박사학위논문을 지도하였다. 특기할만한 사항은 김상일, 장왕식과 강승도가 기독교 종립대학인 클레어몬트 대학에서 화이트헤드의 과정신학과 한국불교를 비교하여 박사학위논문을 제출하였다는 사실이다.
레나 리, 조나단 베스트, 길희성, 존 굴드, 샤론 서와 태고종의 일미 스님 (김환수) 는 하버드 대학에서, 경보 스님, 김복인과 김성곤은 템플대학에서, 새미 솔버그와 이병원은 워싱톤 주립대학에서, 강건기, 이선옥, 조계종의 법안 스님 (오영봉) 과 이정옥은 뉴욕대학에서, 새무얼 김과 김혜숙은 콜롬비아 대학에서, 정봉길과 김성우은 미시칸 주립대학에서, 그리고 카렌 브록과 마이카 아우어백은 프린스톤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에드워드 유는 밴더빌트 대학에서, 필자의 서울대 철학과 석사과정 지도교수였던 심재룡은 하와이 주립대학에서, 이정희는 UCLA 에서, 김영호는 일리노이 주립대학에서, 신현균은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박은경은 럿거스 뉴저지 주립대학에서, 한명희는 가주 통합학 대학에서, 한봉희는 베일러 대학에서, 이명힐은 개혁신학대학에서, 조계종의 법타 스님 (신광수) 는 크레이톤 대학에서, 사이먼 문은 토론토 대학에서, 피터 서는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B. 주는 드류대학에서, 혁 챈들러는 풀러신학대학에서, 조계종의 석담 스님 (정인영) 은 버지니아 주립대학에서, 로널드 지웬카는 아리조나 주립대학에서, 최경원은 캔사스 주립대학에서, 그리고 김영재는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6명의 학자 (정봉길, 김복인, 김성곤, 박광수, 이정옥, 혁 챈들러 ) 들이 원불교와 종조인 소태산 박중빈을 주제로, 4명의 학자 (박성배, 법안 스님, 장왕식, 김종인) 들이 원효를 주제로, 4명의 학자 (길희성, 강건기, 심재룡, 강성도) 들이 지눌을 주제로, 3명의 학자 (새미 솔버그, 김영호, 박포리) 들이 한용운을 주제로, 2명의 학자 (화공 스님, B. 주) 들은 원측을 주제로, 스티브 오딘은 의상을 주제로, 정희수는 경흥을 주제로, 로널드 지웬카는 지공을 주제로, 찰스 물러는 기화를 주제로, 진월 스님은 초의를 주제로, 보성 정사는 진각종의 종조인 회당 손규상을 주제로, 윤원철은 성철을 주제로, 그리고 석담 스님은 묘엄을 주제로 박사학위 논문을 취득하였다. 우리가 여기서 특기할 사항은 가장 많은 수의 학자들이 원불교를 주제로 박사학위논문을 작성했다는 사실이다.
경보 스님과 박진영은 한국 선불교를 주제로, 레나 리와 조나단 베스트는 한국불교의 조각을 주제로, 에드워드 유와 신현근은 한국불교의 교육을 주제로, 사무엘 김과 존 굴드는 중세 한국불교를 주제로, 로버트 버스웰은 고대 한국불교를 주제로, 이병원과 박은경은 한국불교의 음악을 주제로, 카렌 브록, 이정희, 김혜숙과 최경원은 한국불교의 미술을 주제로, 김성우와 김영재는 한국불교의 건축을 주제로, 이선옥은 한국불교의 무용을 주제로, 새미 솔버그, 김영호와 신현근은 한국불교의 문학을 주제로, 김종명은 한국불교의 의례를 주제로, 한명희는 한국불교의 여성주의를 주제로, 윤원철, 박포리, 마이카 아우어백, 일미 스님, 마크 나단, 석담 스님과 보성 정사는 근대 한국불교를 주제로, 리차드 맥브라이드와 황상준은 한국불교의 신앙을 주제로, 법타 스님은 북한불교를 주제로, 강건기, 스티브 오딘, 김복인, 장왕식, 강성도, 김상일, 한봉희, 이명힐, 사이먼 문와 피터 서는 비교철학 또는 비교종교학을 주제로, 그리고 샤론 서는 미주 한국불교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작성하였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그들은 다양한 입장에서 한국불교를 학문적으로 접근하였고, 상당수의 학자들은 근현대 한국불교를 그리고 비교철학과 비교종교학의 입장에서 한국불교를 학문적으로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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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미주현대불교』가 내년 (2014년) 미주 한국불교 전법 50주년을 기념하여 미주 한국불교를 소개하는 특집 시리즈의 하나로 본 목록을 작성하였다. 필자는 다음 기회에 한국불교 관련 영문 단행본 저서 목록과 미국 대학에서 한국불교 이외의 다른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는 한국인 불교학자들의 박사학위논문 목록도 소개할 예정이다. 필자는 본 목록에 빠진 한국불교 관련 미국 대학 박사학위논문들을 계속 보강할 것이다. 필자의 본 목록에서 볼 수 있듯이, 서경보 스님이 1968년 한국불교를 주제로 템플대학에 박사학위를 제출하여 1969년 박사학위를 수여받은 이래 작년 (2012년) 까지 59편의 박사학위논문이 미국의 대학들에 제출되었다. 최소한 59명 이상의 학자들이 미국 대학들에 한국불교를 주제로 박사학위논문들을 제출하여 한국불교를 미국의 학계에 소개하였다고 우리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미주현대불교』는 각 논문의 내용을 시리즈로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참고로, 중앙대학교 설립자인 임영신은1933년 “Tracing the Dominant Factors Which Are Changing Korea from A Buddhist to A Christian Nation”이라는 논문으로 남가주 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필자는 본 목록에서 한국불교 관련 석사학위논문들을 소개하지 않았다. 필자는 미국 대학에서 한국불교 관련 주제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학자들 가운데 기독교의 목사와 원불교의 교무인 경우 그들의 직책을 정확히 몰라 본 목록에서 그들의 직책을 일괄적으로 생략하였고, 스님의 경우 그들의 종단 소속을 명기하였다. 필자는 프레데릭 스타가 1918년 한국불교를 주제로 영문 단행본 저서를 발행한 이후 최근까지 영어로 발행된 한국불교 관련 단행본 목록을 작성하였고 그 목록을 계속 보강할 예정이다.

2015년 10월 20일; 옮긴이-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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