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dhisttimes.org

맑고 밝고 아름답게(news and article)

* 잦은 질문    * 찾기

현재 시간 2018-01-23, (화) 3:58 pm

댓글없는 게시글 보기 | 진행 중인 주제글 보기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글쓴이 메세지
전체글올린 게시글: 2017-02-14, (화) 9:39 am 

가입일: 2016-11-29, (화) 5:42 am
전체글: 427
일상생활 잘 하는 것도 참선

수좌 중에는 ‘어름한 사람’이 수행을 잘 합니다. 선방에서 사회 경험이 많고 지나치게 많이 알면 공부가 안 됩니다. 일자무식한 사람이 공부를 잘 합니다. 아무 것도 몰라야 공부가 잘 되는 것입니다.

아무 생각에 매달리지 않고 수행을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자기가 아는 것 때문에 생각에 매달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10년 이상은 넘어야 생각이 차차 없어져 제대로 수행이 됩니다. 그야말로 참선 공부로 제대로 들어가게 되는 겁니다.

아는 것이 많으면 이것저것 모르는 것이 없거든요, 그러니 오히려 모르는 사람이 공부를 잘 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처음에 오만가지 잡생각이 치성할 텐데 1~2년 사이에 이런 것들이 없어집니까? 10년은 넘게 선방에서 앉아 있어야 싹 없어지는 겁니다. 아무것도 몰라야 참선 공부가 잘 되는 이치가 여기에 있습니다.

다시 말해 볼까요? 오히려 모르는 것이 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많이 알면 수행은 안 됩니다. 이것이 마장이 돼서 참선의 길로 들어가는 데 방해가 된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 즉 어름한 사람이 수행을 잘 하는 겁니다.

물론 재가불자들에게는 맞지 않는 말일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재가불자들이 불교가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독신 수행자들도 어려운 것이 수행인데 말입니다. 불교는 마음의 종교입니다.

즉 불교는 마음의 불을 찾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마음의 정리가 잘 돼야 합니다. 이것이 수행의 시작입니다. 결국 불교의 핵심인 평상심을 유지해야 한다는 말인데, 삭발하고 불교 정신으로 선방에서 수행을 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다보면 마음은 참선을 통해 드러나게 됩니다. 아니 마음의 근본 자리를 깨닫게 됩니다.

수행자의 자세와 함께 더 중요한 이야기를 할까요? 그건 승가의 자급자족입니다. 지금 승가는 자급자족돼야 합니다. 신도들에게 의지하지 말고, 불사한다고 권선문 같은 것 돌리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 잘못된 겁니다.

한국불교에서 잘못된 것이 너무 많습니다. 신도들을 도와주면서 살아야 합니다. 신도들에게만 의지하면서 도움을 받으면 되겠습니까? 그것은 부처님을 팔아먹는 일 밖에 안 됩니다. 언제나 자급자족이 돼야 합니다.

출가자의 자급자족은 ‘거지처럼 생활하는 걸식’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부처님의 말씀은 거지답게 살면서 수행하라는 거였습니다. 진정한 거지 같이 사는 걸식 정신이 지금 필요합니다. 비구는 원래 걸식하는 사람들이라는 뜻이잖습니까? 어쨌든 거지 생활을 제대로 하라는 겁니다. 요즘은 이런 걸인 정신을 못 발휘하고 있습니다. 그래야만 공부도 잘 되고 수행자답게 살수 있는데 말입니다.

그렇다면 재가불자들은 어떻게 수행해야 할까요? 수행법 홍수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재가불자들이 자기 눈에 맞는 수행법을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또 처자권속을 거느리는 재가불자들이 수행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이 될 겁니다. 하지만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십시오.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자비로운 말과 행동으로 불교를 실천하면 됩니다. 기분 나쁜 일이 있어도 마음 상하지 않게 편안하게 대하고 어려운 일이 있으면 도와주는 것이 재가불자들이 할 수 있는 최소한 수행법이자 실천법입니다. 물론 수행자들이야 말할 것도 없습니다. 밝은 얼굴로 대하는 것, 재가불자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수행법입니다.

자비로운 마음으로 남한테 도움을 주고, 또 잘못한 일이 있더라도 잘했다는 말 한마디를 던져 주는 것, 그것이 바로 재가불자 수행법입니다.

은사이신 고암 스님은 잘못해도 잘 했다고 칭찬의 말을 해주라고 하셨습니다. 남한테 편안한 말을 해줘야 앞으로 더 잘할 수 있는 거지, 거기에다가 ‘왜 못 했어’, ‘왜 그렇게 하는 거야’ 하고 따지기만 한다면 잘 할 것도 잘 못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동사섭법에서 애어(愛語)라는 말이 있듯 상대방에게 좋은 말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마냥 좋은 말만 할 수는 없습니다. 잘못한 것이 있으면 정확히 짚어줘야 합니다. 그것이 올바른 칭찬이자 애어법의 실천입니다. 바른말을 할 때는 가차 없이 말을 해야 합니다.

해인사에서 정진하면서 겪었던 일을 말해야겠습니다. 젊은 스님들이 지나가는 노장 스님에게 인사를 안 하면 ‘애비 에미도 없어 이 놈들아. 나이 든 어른이 지나가는데 인사할 줄도 몰라’ 하며 혼을 냅니다. 그런 것은 철저히 합니다. 신도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신도들이 사찰에 기도하러 오면 사찰 예절을 지키도록 잔소리를 합니다. 매주 월요일이면 사중 방을 돌면서 늦은 아침까지 이불 깔고 자고 있는 신도들이 있으면 혼쭐을 냅니다. 당장 내쫓습니다. 물론 매일 오는 것도 아니고 일년에 한번 절에 와서 편안하게 있다가려는 마음은 알지만, 그래도 절에는 규칙이 있습니다. 잘못된 점이 있으면 지적을 합니다. 그래서 해인사 대중들은 나 보고 ‘가야산 호랑이’라고 합니다.

막 내쫓거든요. 나이든 신도나 젊은 스님들도 말 안 들으면 두들겨 팹니다. 아직은 내가 힘이 남아도니까 팹니다. 물론 자비문중에서 스님과 신도들을 패면 안 되지요, 말로 잘 다스려야 합니다. 하지만 돌아서면 그 때 뿐입니다. 잘 못하면 왜 잘 못 했는지 알려주면서 다독거려주기 때문입니다. 잘못하면 패지만, 내가 하는 일이 계율에 어긋나거나 경우에 맞게 하지 않는 일은 하지 않으니까, 또 다들 수긍을 합니다. 경우에 없는 일을 하지 않으니까 말입니다. 바른 소리도 잘 하고, 또 꽁하고 있지 않고, 화끈하게 해치우고 잘 풀어진다고 해서 가야산 호랑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경우라는 말은 사람 사는 이치를 말합니다. 남에게 책잡힐 일이나 손가락질 당할 일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경우 바르게 하니까 다들 잘못한 것을 압니다. 수용하고 스스로 뉘우칩니다. 잘 못하니까 그 때 그 때 지적하는 겁니다.

재가불자들은 흔히 이런 말을 합니다. 시간이 없어 수행을 할 수 없다고 말입니다. 그건 거짓말입니다. 직장생활만 열심히 해도 불교를 믿는 것입니다. 자기 업무를 충실히 하고, 시간을 지키면서 사는 것이 불교를 바로 믿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뭐 따로 불교를 믿어야 불교를 믿는 건가요? 그건 아닙니다.

자기 책임을 완수하는 게 불교를 바르게 믿는 겁니다. 직장생활도 잘 못하면서 불교를 믿는다는 것은 헛 짓거리입니다. 일상생활을 잘 하는 것이 마음의 불을 찾는 일입니다. 직장생활도 잘 하고 책임을 다 하는 것이 마음의 불인 것입니다. 따로 불교를 찾을 것도 없습니다. 자기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 마음의 부처를 찾는 것입니다. 그것이 선이고 참선입니다.

마음의 불을 따로 찾는 것만큼 어리석은 것은 없습니다. 자기가 지금 하고 있는 일과 생활 속에서 찾으십시오. 멀리서 찾지 마세오.

직장생활에서 일을 열심히 하면 마음이 편해지고, 한 가지 일에 집중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화두도 들리게 됩니다. 직장 동료를 도반으로 삼아 서로 마음을 맞추고 상대방의 마음에 맞게끔 하는 것이 수행입니다. 바로 직장이 바로 수행처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끝까지 밀고 나가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그래야 수행도 잘 할 수 있습니다.

수행자나 재가불자들은 칼 없이 도둑질할 수 있는 배짱을 키워야 합니다. 왜 세상을 잘 못 삽니까. 이런 세상의 이치만 안다면 얼마나 잘 살 수 있는데.

그건 뒷심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수행의 힘은 바로 뒷심에서 나옵니다. 세상 사람들이 서로 싸우거나 서로 양보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뒷심과 이해력이 부족한데서 비롯됩니다. 뭐 특별한 것 없습니다. 수행은 출가자든 재가불자든 자기 생활에 최선을 다하는데서 시작됩니다.

(출처 - 김철우기자 정리 / 정원스님 / 아비라카페 알맹이찾기)


상위
   
 
이전 게시글 표시:  정렬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 1 명


이 포럼에서 새 주제글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그 주제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 첨부파일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찾기:
이동:  
cron
POWERED_BY
Free Translated by michael in phpBB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