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dhisttimes.org

맑고 밝고 아름답게(news and article)

* 잦은 질문    * 찾기

현재 시간 2018-01-17, (수) 3:01 am

댓글없는 게시글 보기 | 진행 중인 주제글 보기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글쓴이 메세지
전체글올린 게시글: 2017-02-10, (금) 6:55 am 

가입일: 2016-11-29, (화) 5:42 am
전체글: 427
오는 세대에 들려줄 메시지를 마련하라

대한불교 조계종은 비구 종단이다. 여색을 가까이 해서는 안 될 뿐 아니라 결혼은 더욱 안 된다. 또 재물을 탐해서도 안 되며 도박을 해서도 안 된다. 하지만 부인을 몰래 두거나 도박을 즐기고, 개인 재산을 챙겨놓은 스님들이 있는 모양이다.

조계종 송월주(宋月珠) 총무원장은 최근 통도사 정변전(正偏殿)에서 월하(月下) 종정에게 상반기 종무보고를 했다. 이 자리에서 송(宋)원장은 “종단 내에 은처승과 도박승이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보고했다.

송원장의 보고에 대해 월하 종정도 “계율을 어기는 수행자는 근절해야 한다”며 “삼보정재 수호차원에서 반드시 척결하라”고 지시했다.

조계종의 종정과 총무원장이 공식적으로 은처승 및 도박승 문제를 거론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은처승과 도박승 문제는 불교계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지적돼왔다. 하지만 청정비구 교단임을 내세워온 조계종으로선 쉽사리 건드리기 어려운 ‘아킬레스선’으로 인식돼왔다. 문제의 심각성과 중대성을 알면서 쉬쉬해온 것도 이 때문이다.

(1996년 8월 3일자 경향신문 기사)
1996년 8월 3일에 경향신문에 보도된 기사의 내용에 비추어 보더라도 대한불교 조계종은 은처(隱妻)를 허용하지 않는다. 뿐만 나이라 도박승도 허용하지 않는다. 개인재산을 챙겨놓는 스님도 허용하지 않는다. 1996년에 이미 조계종 종정과 총무원장이 은처승과 도박승과 개인재산을 챙기는 스님들을 엄중히 처벌할 것을 공인하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범계자(犯戒者) 발견시에 그에 대한 처벌은 엄중했을 것으로 짐작이 된다. 하지만 어느 조직이든 부조리가 있을 수 있듯이 은처가 없진 않을 것이다.

물론 은처의 허용은 불법(不法)이며 바른 부처님 법(法)이 될 수 없다. 은처를 두고 살면서 출가자를 자처하는 동시에 불교 승려라 하는 자는 도둑과 같은 존재다. 은처승은 청정비구의 자격이 없으면서 남몰래 부처님의 재산을 훔치는 자들이다.

아내를 원한다면 떳떳하게 승단에서 나가서 재가자(在家者)로 살면 된다. 자신을 속이고 남을 속이면서 승가(僧伽)에 머물러 있을 이유가 없다.

조계종은 다양한 범계(犯戒)와 은처(隱妻) 의혹들이 쌓여 있는 복마전을 활짝 걷어 재처서 만방에 명백하게 보이지 않고 덮어두고 있다. 1996년에 은처승을 척결하겠다는 결의를 보이고 나서도, 은처승을 걷어내지 못하고 있다. 청정비구를 자처하는 조계종은 왜 이러한 의혹들을 깨끗하게 정리를 하지 않고 덮어두고 있는가.

1996년으로부터 20여 년이 지난 오늘에도, 은처승과 도박승에 대한 구설은 분분하다. 조계종은 은처승과 도박승 척결을 하루속히 매듭짓고, 앞으로 다가오는 새로운 세대를 향해서 빛나는 메시지를 내놓아야 한다. 하루속히 과거의 성찰과 치열한 자정운동을 통해서 종단 정화를 끝맺고, 새로운 출발을 앞에 두고 있는 젊은 세대를 향하여 신선한 메시지를 내놓아야 한다.

오늘을 살아가는 젊은 세대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이 땅에 바로 서서. 자기 앞의 인생을 열어 나가는 데에 지남(指南)이 되고 방향타(方向舵)가 될 수 있는 참신한 메시지를 내놓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승가의 청규는 물론, 사회적인 상식을 갖춘 다음, 세상에서 지켜지는 모든 규범에서 벗어나지 않는 깨끗한 삶을 영위해야 한다.

운정


상위
   
 
이전 게시글 표시:  정렬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 1 명


이 포럼에서 새 주제글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그 주제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 첨부파일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찾기:
이동:  
cron
POWERED_BY
Free Translated by michael in phpBB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