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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글올린 게시글: 2017-06-08, (목) 10:53 am 

가입일: 2016-11-29, (화) 5:42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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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불교신앙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김운하(관음사 상임포교사)

1. 머리말
청소년 불교신앙에 대한 문제제기는 마치 경전에서 얘기하고 있는 [불타는 집]의 비유에서 아버지가 불 속의 아들들을 살려내려고 소리 지르는 외침과도 같이 우리 불교계에 내려지고 있는 매우 화급하고도 애절한 경종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지적해야 할 위급성은 세계적으로 불교계가 노화현상과 청소년 불자 소멸현상을 보이고 있음으로써 불교의 미래가 장래가 심히 우려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각을 좁혀 미주한인불교계를 돌아볼 때에도 각 사찰마다 고령화현상의 팽배와 청소년 불자의 희소화 현상을 목격할 수가 있습니다. 남가주 지구를 볼 때에도 27개 사찰 중에서 청소년 불자 조직을 가지고 청소년 법회를 운영하고 있는 곳은 거의 없는 형편입니다.
이것은 한마디로 말하여 우리들의 불교신앙생활에 있어서 우리들 가정의 성원이 되고 자녀가 되는 청소년들은 신앙생활에 있어서 거의 제외되어 있으며 방치되고 있음을 말합니다.
이같은 상황으로 인하여 청소년 불자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제대로 배우지도 못하고 신앙생활을 제대로 하지도 못하고 있는 것은 더 말하지 않아도 명확한 사실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청소년 불자들에 대한 불교교육 및 신앙지도의 부재는 올바른 불자의 양성을 불가능하게 하며, 한국불교와 문화의 전통, 동방예의지국으로서의 높은 윤리와 도덕성, 한민족의 정체의식을 올바르게 가질 수가 없게 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부모와 자식간의 대화의 단절, 상호간의 갈등을 초래시키며, 종교가정으로서의 일체성과 가족의 단란성도 부서지게 만듭니다. 즉 자녀들이 청소년 신앙생활을 조직화하고 그 지도를 체계화하고 있는 타종교로 빠져나간다는 것입니다. 한심스러운 현상은 실제로 현재 불교가정의 자녀들이 기독교로 개종되어 가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다 위험스러운 것은 청소년 범죄조직으로의 흡수, 청소년들에게 파급되고 있는 마약과 음주, 흡연, 성범죄의 유혹 등을 물리칠 수 있는 신앙력의 약화현상인 것입니다.
청소년 불자들 중에서 자기신앙과 자기민족의 정체의식을 상실한 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사실이 시정되지 않는다면 이 같은 상황은 이민생활에서 우리 한인들이 주류사회로 진출해 나가거나 미국사회에 크게 기여하는 데에도 차질을 일으키게 할 것입니다.
청소년 불자들의 이 같은 상황은 한마디로 불교적으로 말할 때 우리의 청소년들이 지금 크나큰 괴로움의 바다에 빠져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우리의 자녀들을 괴로움의 바다에서 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또한 청소년의 이 같은 상황은 우리 어른들의 신앙 및 일반생활과도 직결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우리들은 인연법으로 서로 묶여져 있으며, 서로의 업보는 서로의 업보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불자들의 문제는 그래서 우리의 문제이며, 청소년 불자 신앙의 활성화는 곧 우리 신앙의 활성화 문제이기도 한 것입니다.
“미래의 불교는 청소년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참으로 청소년 불자들은 우리 불교의 미래입니다. 이들을 훌륭한 불자로 길러내느냐, 길러내지 못하느냐에 따라 미래의 불교는 결판나는 것입니다.
“청소년은 우리와 하나이다”라고 생각할 때 우리가 잘 하느냐, 못 하느냐에 따라 불교의 미래가 좌우된다고도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불교 청소년문제와 그들 신앙의 활성화 문제는 지금 많은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들이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그러면 언제 시작할 것입니까? 자신들이 타 죽을 줄고 모르고 불 나 있는 집안에서 놀고 있는 우리들의 청소년 불자들을 건져내기 위하여 하루 속히 구원의 황금마차들을 빨리 만들어 봅시다.

2. 남가주 지역 불교청소년 신앙생활의 실태
(1) 불교 청소년들이 처해 있는 오늘의 생활현장
미주 한국 불교계가 우리들 불교 청소년들에 대한 생활실태 보고서나 통계표 같은 것을 정식으로 만들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의 불교 청소년들이 어떤 생활현장 속에 있는 지를 정확하게 말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는 한인 이민사회와 미국인 사회에서 조사되거나 발표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우리 청소년 불자들의 생활현장을 유추해 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일보의 지난 (2001년) 3월 13일자 보도 [청소년 가장 큰 고민 ‘왕따’]는 오늘날 우리 동포 청소년들의 생활상태를 단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아태정신상담센터’가 상담치료를 받고 있는 6세~20세의 한인청소년 12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는 우리들에게 경악스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의하면, 1) 학교적응장애자(성적부진이나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는 등으로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자)가 36명(29%)으로 가장 많고, 2) 정신집중부족 장애자(한곳에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주위가 산만하게 행동하는 자)가 34명(27%)으로 2위, 3) 약물남용 장애자(엑스터시, 마리화나 등 마약고 수면제를 과다 또는 습관적으로 복용하는 데 따른 장애 발생자)가 16명(13%), 4) 파괴적 행동장애자(친구들과 자주 싸우거나 교사에게 대들고 학교기물을 마구 파손하는 자)가 15명(12%), 5) 정신분열장애자(환각, 환청, 과대망상 현상을 보이는 자)가 11명(9%)등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성별로는 남학생이 89명(71%)으로 월등히 많았고, 약 90여명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상담치료를 지시 받아 부모와 함께 상담센터를 찾았다고 합니다. 놀라운 것은 아태정신상담센터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학생들의 절반 이상이 한인학생들이라는 것입니다.
상담치료를 받고 있는 학생들 중에는 친구들을 흉기로 찌르고 교직원들의 자동차 타이어에 펑크를 내는 등 극한적인 행동을 하여 퇴학 또한 정학 조치를 받은 자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 보고 자료는 1개 상담소의 것에 불과합니다만, 다른 일반적인 자료들과 비교할 때 상당히 한인학생들의 실상을 실감 있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다시 말하면 이 숫자와 퍼센트를 보다 확대하면 한인학생들이 처해 있는 오늘의 실상을 그대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하고 생각합니다.
사실 우리 동포들의 주변에서 많은 부모들이 가정 내에 학교적응장애자와 정신집중장애자, 약물남용 장애자, 파괴적 행동장애자, 정신분열장애자 등의 자녀들을 두고 고생하고 있는 것을 보거나 듣고 있습니다.
다른 문제는 남가주 한인사회에 약 3백명의 핵심들을 가진 한인청소년갱단이 많이 있으며 우리 한인 청소년들이 이들에게 많은 유혹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 미국청소년들에 대한 다른 보고서들에 의하면, 미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40퍼센트 이상이 마약복용의 경험을, 60퍼센트 이상이 성적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40퍼센트 이상의 학생들이 완전 졸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컴퓨터의 이기개발은 오늘날 우리들에게 편리한 것도 주고 있지만 컴퓨터에만 매달려 있거나 컴퓨터의 폭력프로그램이나 놀이프로그램에만 매달려 다른 건전한 공부나 생활은 하지 않는 문제아들을 생산하고 있는 것도 우리 한인부모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즉 우리의 불교청소년은 한 마디로 말해서 오탁악세 속에 빠져 있는 것입니다.

(2) 청소년 불교운동의 현주소
①최초의 남가주 불교 청소년운동
1984년경에 한국에서 이민 온 수명의 법사들과 청년 불자들이 중심이 되어 독자적으로 남가주 불교청년연합회를 결성, 불교청소년운동을 벌였다고 합니다. 이 연합회는 중 고등학생들과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조직되어 법사들의 지도를 받으면서 활동했다고 합니다. 이 연합회는 나성 달마사를 주 활동장소로 삼았으며, 경전중심의 법회와 청소년예술제 개최, 불교 청소년회관 건립운동 등을 벌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연합회는 각 사찰들과 스님들과의 연대관계를 원만하게 꾸려오는데서 성공하지를 못해 90년대에 들어와서 거의 활동을 중단하다시피 되었다고 합니다.

②두 번째의 남가주 불교청소년 운동
종단이나 사찰과는 직접적인 관계를 맺지 않고 독자적인 활동을 벌이기 시작한 남가주 불교청년연합회의 존재에 영향을 받아 관음사와 법왕사 등 남가주 일원의 각 사찰들에서 중고등부와 청년부 등이 생겨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1987년에 들어와서 이들 사찰들의 중고등부와 청년부들이 중심이 되어 사찰들과 스님들의 지도를 받는 남가주 불교청년학생연합회가 결성되었다고 합니다. 이 연합회는 주로 각 사찰에서의 일요청소년법회운영 등에 주력하고 합동행사로서 부처님오신날 합동봉축법회 참여, 합동예술제 등의 행사를 가졌다고 합니다.
이 연합회도 1990년대에 들어와서 사찰들의 지원약화 등으로 거의 활동을 중단하다시피 되었다고 합니다.

③현재의 상황
남가주 불교청년연합회(이하 불청련)와 남가주 불교청년학생연합회(이하 청학련)는 상호 경쟁적인 입장에서 운영되어 왔는데, 사찰들과 스님들의 지원을 받는 청학련이 강화되면서 상대적으로 불청련이 약화되기 시작했고 불청련이 거의 해체되다시피 되어 버린 후에 청학련도 탄력을 잃고 거의 해체상태로 들어가 버렸다고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현재 남가주에는 수년 동안 불교청소년 운동이 휴면상태에 있다는 것입니다. 거의 모든 남가주의 사찰에는 사실상 청소년 법회나 조직은 없고 심지어 초등학교학생들을 위한 어린이 일요법회도 없는 형편입니다. 남가주 27개 사찰 중에서 가장 크다고 하는 2~3개의 사찰에서 지난 2~3년간에도 청소년 조직과 일요법회를 살려보려고 다시 노력을 해보았지만 실패하고 말았다고 합니다.
현재 몇 개의 큰 사찰의 주법보에는 청소년회와 어린이를 위한 법회가 있는 것으로 인쇄되고 있지만 사실은 모두 중단상태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같은 사실은 참으로 우리 불자들의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조차도 불법에서 제외되어 위험한 오탁악세에 그대로 방치되어 있는 참담한 현실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3. 남가주 불교청소년운동 실패의 원인
남가주 불교청소년연합운동에 참여했었던 법사님들로부터 들어본 실패의 원인은 내부적인 것과 외부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대략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1) 내부적인 원인들
가. 청소년 운동과 신앙지도를 담당해야할 승려와 법사들의 인식 및 준비의 미비
나. 유능한 청소년지도 일반 재가불자의 부재
다. 청소년 불교교육과 신앙지도에 대한 투자부족
라. 청소년을 위한 활동 공간 부재
마. 경전의 한글화 및 한글화 된 독경 등의 미실시
바. 영어 경전 및 영어교육 자료의 미비
사. 미국 이민 청소년들에게 맞지 않는 법회운영과 경전위주의 설법
아. 청소년 문화와의 접목 실패
자. 청소년 상담실의 부재
차. 종교다움을 상실해 가는 청소년들이 보는 불교권의 증후군
카. 청소년을 위한 불교가 아니라 불교를 위한 청소년의 포교자세
타. 부처님 사상의 생활화 실패
파. 자원봉사자 동원의 어려움
하. 불자들의 불교가정화 실패

(2) 외부적인 원인들
가. 40여년에 불과한 이민불교역사의 짧음과 그에 따른 사찰들의 신도부족과 영세성 등 입지조건의 열악성
나. 이민불자 가정들의 생활정착 미비로 인한 자녀 관심집중의 소홀
다. 미국 주류사회의 불교에 대한 인식부족과 그에 따른 사찰 성장발전의 불리성

4. 불교청소년 신앙의 활성화 방안
불교청소년 신앙의 활성화 방안은 먼저 불교청소년운동 및 법회운영, 신앙지도 등의 실패원인을 엄격하게 분석하는데서 시작하여 새로운 상황의 발전에 따른 이론, 경험, 방법론 등을 참고하여 우리들의 실정에 맞게 만들어 내어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지난 시기의 실패원인 분석에서 찾을 수 있는 활성화 방안
가. 불교인들이 진정으로 반성하고 진정으로 청소년들을 끌어안을 수 있는 자세전환이 절실하게 필요함.
나. 청소년을 위한 불교를 선언하고 그들 속으로 들어가 그들과 함께 그들의 방황과 고뇌를 함께 나누고 풀어갈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고 진정으로 청소년을 감화시킬 수 있는 언어와 행동일치의 설법을 해야함.
다. 스님들과 법사들의 관심 및 인식 전환과 유능한 청소년 지도자 양성에 힘써야 함.
라. 청소년 교육과 지도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함.
마. 청소년들의 활동공간을 확보하여야 함.
바. 청소년 문화 속에 부처님 사상을 접목시켜야 함.
사.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는 직접적인 교육보다 자연히 그들에게 부처님 사상이 베이도록 하는 방법이 필요함.
아. 청소년 문화를 이벤트, 놀이, 신문발간, 앙케이트 활용, 정보기능 활용, 프로그램운영 등으로 적극 개발해야 함.
자. 청소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한글화된 경전과 한글로 독송할 수 있도록 하는 준비가 필요함.
차. 청소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생활화 할 수 있는 청소년불전, 부처님 어록 등을 한영판, 영한판으로 제작, 발행해야 함.
카. 청소년 상담실을 개설하고 상시 운영함.
타. 자원봉사제를 확립해야 함.
파. 신앙을 상실해 가는 불자가정의 자녀들을 먼저 포교하고 불자자녀들끼리 인연(결혼 등)을 맺어주는 운동 등을 벌여, 온 가정의 불교화를 구현해야 함.

(2) 새로운 활성화 이론, 경험, 실제 모델 등에 기초한 활성화 방안
이 항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방안은 전 세계청년 불교조직 중에서 가장 역사와 전통이 깊고 규모가 큰 세계불교청년우의회가 개발하고 있는 불교청소년운동 활성화 이론과 실천 경험을 비롯 가장 성공적인 청소년 운동 및 어린이 신앙지도를 하고 있는 대만 불광 종단의 실제 모델 등을 중심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①청소년 조직 결성 운영 방안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로서 1) 조직의 개념, 2) 비젼, 3) 사명, 4) 목표(마스터플랜 제작), 5) 전술(단기, 중기, 장기)을 설정하고 다음으로 6) 청소년조직에 대한 교리적인 해설과 지원정책을 결정하며, 7) 조직(본부, 지부, 넷트워크), 8) 모금 및 예산 전략, 9) 법회의 형식과 내용, 10) 프로그램(내부 및 외부), 11) 사회봉사, 12) 출판(대내 뉴스레타, 법회 및 신앙교육재료, 책자), 13) 홍보(월간잡지, 전단, 신문 등), 14) 이미지 고양 프로그램, 15) 지도법사의 양성 확보, 16) 지도스님의 양성 배치 등에 내용을 결정하고 이를 실행에 옮길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②청소년 관련 신앙지도 방안
청소년 조직운영을 중심으로 하여 다음의 법회와 불전연구, 상담소 운영 등을 실시한다는 것으로 1) 청소년 일요법회 운영, 2) 청소년 주말 경전연구반 운영, 3) 청소년 상담소 운영 등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1항의 16가지 항목과 그 다음 2항의 3가지 항목에 대하여 일반적인 해설을 각각하고 이 항목들을 어떻게 우리들의 형편에 맞게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하여 말씀해드려야 하겠는데 이 발표문에서는 시간과 지면관계로 생략하고 필요한 항목에 대하여서만 남가주 지방에서의 구체적인 활성화 방안을 말씀드릴 때 말씀하도록 하겠습니다.

(3) 지금 남가주 지방에서 실시해 볼 만한 구체적 방안
가. 스님들과 법사들에 대한 인식 전환 방안
나. 청소년 신앙 지도에 대한 투자확장 방안
다. 능력 있는 청소년지도자 양성과 확보방안
라. 불교청소년조직건설과 운영방안(조직의 개념, 비젼, 사명, 목표, 조직, 모금 및 예산, 법회, 프로그램, 사회봉사, 출판, 홍보, 이미지 고양 등에 대한 초안 작성)
마. 불교청소년 문제연구회 창설 운영방안
바. 불교청소년 재단 창설 방안
사. 불교청소년 교육과정, 과목결정 작성방안

5. 불교청소년 신앙 활성화 모델
1) ‘하시엔다 하이츠’ 서래사 청소년회의 운영
2) 서래사 어린이회의 운영

6. 결론
자, 그렇다면 시작은 어떻게 할 것입니까?
그리고 여기에 대답을 곁들여 ‘언제쯤이나 적극적으로 시작할 수 있을까요’!!

2001년 3월 18일
LA관음사 창사 27주년 기념, LA관음사 포교사단 주최: 포교학술세미나 발표문 / 김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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