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불교와 왕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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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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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일COLON 2016-11-29, (화) 5:42 am

태국불교와 왕실(3)

전체글 글쓴이: lomerica » 2017-10-31, (화) 6:19 am

국왕의 장례식
태국불교 승가는 청정성과 순수성을 잘 유지 계승하고 있다. 태국 승가는 계율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승가의 기본 헌법인 율장을 떠나서는 불교와 비구승가의 존재란 상상을 불허한다. 왕실의 각종 행사 또한 불교의식이 주 의례이다. 이번에 치르게 된 전 국왕의 장례식도 철저하게 불교의례에 의해서 진행되고 있다. 이런 의식 절차는 선대왕들에 의해서 체계화 된 것이다. 특히 태국불교와 왕실과의 관계를 리서치 할 때, 우리는 비구생활을 한 다음, 왕위에 올랐던 몽꿋 왕 라마 4세를 상기하지 않을 수 없다.

사진1: 10월 26일 지난 해 10월 13일 서거한 푸미폰 아둔야뎃 전 국왕의 관을 이운하고 있는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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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꿋 왕 라마 4세는 누구인가?

전회에서 소개했던 왓 보워니웻 사원은 몽꿋 왕과 특별한 인연을 갖고 있다. 이 사원이 짜끄리왕조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왕자 출신 비구 몽꿋(Bhikkhu Mongkut)이 1836년에 이 사원에 와서 주지 직을 맡으면서부터다. 비구 몽꿋의 수계명은 와지라나노 (Vajirañāṇo)이다. 그는 나중에 라마 4세로 태국 국왕에 등극하는데, 현재의 푸미폰 국왕은 이 라마 4세인 몽꿋 왕의 증손자이다. 라마 4세(1804-1868)는 몽꿋 왕으로 알려진 태국의 짜끄리 왕조의 네 번째 군주이다. 재위 기간은 1851년에서 1868년까지이며, 타이의 가장 존경 받는 왕 중의 한 분이다. 1946년 영화 안나 레오노웬즈가 6년간의 궁중 생활 이후에 쓴〈안나와 시암의 왕〉이라는 영화를 바탕으로 한《왕과 나》라는 연극은 외국에도 잘 알려져 있다. 그의 통치기간에 서양 제국주의의 압력이 최초로 시암에 밀려들어 왔을 때, 서양의 개혁을 포용했고, 기술과 농업 분야에서 시암의 현대화를 시작했다. 그의 묘비명에 있는 ‘시암의 과학과 기술의 아버지’라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몽꿋은 1824년 비구가 되었고, 비구 생활 중 부왕의 서거 소식을 듣지만, 차기 왕으로 책봉되지 못한다. 이유는 대신들의 농간으로 이복동생이 왕위에 올랐는데, 몽꿋은 왕비인 정실의 아들이었지만, 후비의 아들인 이복동생이 라마 3세로 등극하자, 몽꿋은 비구로서의 신분을 27년간 계속 유지하는데, 이 기간 그는 불교개혁을 주도하게 되고, 탐마윳 니까야(부처님 가르침 종파=개혁보수파)를 창종하게 된다. 1833년 불교개혁을 시작하고 1836년 이 왓보워니웻 사원 주지로 부임하면서 이 사원은 태국불교 개혁파의 산실이 되었다. 그가 개혁을 주도하게 된 배경은 태국 전국을 만행하면서 체험한 바, 비구들이 너무 게으르고 계율을 준수하지 않은 것을 보고, 개혁을 결심했다고 하는데, 여기서 불교개혁이란 다름 아닌 정법구현과 율장에 따른 계율준수였다.

사진2:1824년부터 1851년까지 27년간 비구생활을 한, 몽꿋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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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 몽꿋 왕은 1851년부터-1868년까지 17년간 재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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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는 결국 시암 왕실의 결정으로 라마 4세로 등극해야할 운명 때문에 비구계를 반납하고 17년간 왕위에 있게 되지만, 불교개혁은 계속하게 된다. 그는 서양의 근대지식을 접하고, 라틴어 영어를 배우고, 선교사로부터 천문학과 항해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했다고 한다. 그는 17년간 재위에 있으면서 시암을 발전시켰고, 불교개혁을 위한 초석을 더욱 다지고 후원했는데, 1868년 64세로 서거하고 그의 아들 쭐라롱꼰이 라마 5세로 왕위에 올라서 부왕의 불교개혁 정책은 더욱 강화했다. 부왕의 아들이자 이복동생인 와지라나나(Vajirañana)를 비구가 되게 하여, 불교개혁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왕자 출신 와지라나나 비구는 제10대 상가라자인 승 왕에 추대되었다.

몽꿋 왕은 자신의 불교개혁에 대한 의지를 한 왕자를 출가시켜 가면서 까지 실행에 옮긴다. 와지라나나 승 왕은 빨리어 이름으로는 와지라나나와로로사(Vajirañāṇavarorasa(1860-1921이고, 최고 호칭은 썸뎃 프라마하사마나차오 크롬쁘라야 와지라나나와로로사(Somdet Phramahasamanachao Kromphraya Vajirananavarorasa)이다. 승 왕 와지라나나는 현재 태국불교의 제도를 확립하신 분이다. 왕자 출신 비구로서 그는 빨리어와 교학 학습에 전념하고, 1893년 마하마꿋 불교대학이 문을 열자, 빨리어와 교학 학습은 물론 시암어 역사 과학과 종교학 등의 교과과정을 설계하고 그의 불교개혁을 주도하게 된다. 그는 빨리어 문법서를 저술하고, 빨리어 국가시험제도를 확립한다.

사진4: 인도에서 태어난 안나 레오노웬즈. 그녀는 여행 작가, 교육가, 사회 활동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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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지라나나 승 왕과 불교제도 확립
사진5: 와지라나나와로로사 승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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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초등교육을 사원에서 실시하는 역할을 했고, 1894년 「법안(法眼)」이라는 불교잡지를 창간하여 지금까지도 발행되고 있다. 1902년 태국 최초 승가법에 의한 태국 최고 승가의 행정기관이 설립되었다. 1910년 그는 태국 승가의 최고 수장에 임명되었고, 1902년의 승가법에 의거하여 승가최고회의를 제도화하여 태국승가를 통괄하고 의결하는 승가최고의 권위기관으로 확립했다. 그는 최고 상가라자의 지위에 있으면서 많은 업적을 남기고 1921년 입적했다. 그는 율장입문(律藏入門) I.II를 저술한 바 있다.

태국 방콕: 보검 이치란 박사
WFB 세계불교대학(WBU)집행이사
해동세계불교연구원 원장 http://www.haedongacademy.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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