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dhisttimes.org

맑고 밝고 아름답게(news and article)

* 잦은 질문    * 찾기

현재 시간 2018-01-23, (화) 4:02 pm

댓글없는 게시글 보기 | 진행 중인 주제글 보기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글쓴이 메세지
 게시글 제목: 공직자의 종교관
전체글올린 게시글: 2017-02-10, (금) 9:47 am 

가입일: 2016-11-29, (화) 5:42 am
전체글: 427
공직자의 종교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신교의 자유가 있고, 헌법은 이를 보장하고 있다. 해방이전은 말할 것도 없지만, 해방직후에도 정계 관계 법조계 군계 기업계 등 사회 각 방면에는 불교신자가 많았었다. 지금은 상위 공직자자들의 면모를 살펴보면 기독교계가 다수이다. 불교신자가 전연 없는 것은 아니지만,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원인은 불교교세가 약해지고 있다 보니 고위층 가운데 불교신자 또한 점점 그 수가 줄어들고 있다. 남을 탓하기 전에, 우리 불교 내부를 탓해야할 일이다. 포교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불교교세를 확장하지 못한 탓이다. 아마도 모르긴 해도 갈수록 이런 현상은 더욱 두드러질 것이다. 현재 한국사회의 종교지형은 전통종교인 불교는 솔직히 힘을 쓰지 못하고 위축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모든 분야에서 이제 ‘하나님’운운하면서 자신의 종교관을 드러내는 것은 흔한 일이 되었다. 그만큼 기독교 선교가 성공한 결과이다.

해방직후에 불교계는 교단이 혼란에 빠져버렸다. 대처교단이었던 한국불교는 소수이긴 했지만, 독신비구들의 강한 저항에 부딪치고 결국에는 정화운동이 촉발되어 이승만 대통령의 지원 아래 성공하게 된다. 이대통령의 의도적인 비구승들의 지지인지 아니면, 한국불교는 비구승가여야 한다는 소신이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결과는 한국불교에 엄청난 상처로 남게 되었다. 이대통령의 유시를 탓할 것이 아니라, 불교 내부에서 스스로 문제를 풀지 못한 불교 교단의 무능과 자정능력 부족이었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불교정화운동의 성공까지도 인정한다고 할지라도 그 이후 한국불교는 종권다툼으로 날이 새는 줄도 모를 정도로 정상적인 출가집단이라고는 도저히 인정할 수 없는 사건들이 속출했다. 지금은 또 어떠한가. 이제는 승가와 재가가 반목하고 서로 다투는 지경에 까지 이르렀다.

이런 상황에서 새삼 공직자의 종교관이 이슈가 되고 있다. 황교안 전법무장관이 총리로 내정되자 종교계에서는 반발하고 있다. 개신교신자인 황교안 총리내정자에게 불교 쪽 보다도 오히려 기독교계에서 부적합하다고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는 것을 보면 황 총리내정자가 지나치게 종교적으로 편향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적어도 총리라면 모든 종교 모든 국민을 포용하는 재상의 위치이다. 아무리 개인의 종교관이 확고하다고 할지라도 다른 종교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이 세상에 절대란 있을 수가 없다. 종교의 다원성을 인정할 줄 아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더욱이 공직자는 개인의 신념이나 종교적 신앙을 드러내지 않는 총리로서의 윤리를 가져야 한다. 사실, 나는 개인적으로 총리 내정자가 종교적 편향성을 지나치게 갖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여러 종교 단체의 지도자들이 반대성명을 내고 부적합하다는 지적을 하는 것을 보면 좀 지나친 것은 사실인 모양이다. 총리란 모든 국민의 재상이지 어떤 특정 종파의 대변자가 아니다. 모든 국민은 전문식견과 경륜을 갖고 나라를 잘 경영하고 국리민복을 가져오는 행정을 잘하는 총리를 원하지, 종파적 이념을 갖고 편향된 종교정책을 펴는 총리를 원하지는 않을 것이다.

해동선림원=지도법사 보검


상위
   
 
이전 게시글 표시:  정렬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 1 명


이 포럼에서 새 주제글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그 주제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 첨부파일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찾기:
이동:  
cron
POWERED_BY
Free Translated by michael in phpBB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