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dhisttimes.org

맑고 밝고 아름답게(news and article)

* 잦은 질문    * 찾기

현재 시간 2018-01-23, (화) 4:03 pm

댓글없는 게시글 보기 | 진행 중인 주제글 보기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글쓴이 메세지
 게시글 제목: 한국불교의 정체성
전체글올린 게시글: 2017-02-10, (금) 9:29 am 

가입일: 2016-11-29, (화) 5:42 am
전체글: 427
한국불교의 정체성

우리가 불교를 공부하고 수행하면서, 불교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때로는 나는 과연 불교인인가? 아니면 불교속의 이방인인가? 하는 어떤 회의감을 느낄 때도 있는데, 최근의 불교계 사태들을 보고서 이런 감정이 더더욱 나를 복잡하게 만든다. 밖에서 보는 불교, 안에서 보는 불교 그리고 모두가 보는 불교가 서로 어깃장으로 나가는 것 같아서이다. 소위 공감대 형성이 안 된다고나 할까. 뭔가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관점에 많은 차이가 노출되고 있다는 것을 요즘 더욱 강하게 느끼고 있다. 불교에 대한 관점이 이렇게 빠르게 변할 수가 있단 말인가. 그 원인과 흐름의 정체는 과연 무엇이란 말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혼란 그 자체이다. 한마디로 한국불교는 통불교로 이해하고 있는데, 근자에 와서는 한국불교를 선불교(禪佛敎) 지상주의로 몰아가는 느낌이다. 산중의 선원불교(禪院佛敎)와 시중의 기복 불교, 학술불교 등으로 제각각의 모습으로 나가려고 하는 것 같아서 도대체 한국불교의 정체성은 어디서 어디까지인지를 가늠하기가 어려울 지경이다.

불교가 한국에 수용된 이래로 한국불교는 통불교로서 선교밀정(禪敎密淨)이라고 해서, 선불교, 교학불교, 밀교와 정토 등 불교의 모든 전통을 다 커버하는 통 불교적(通 佛敎的)인 전통이 확립되었다. 그러므로 선교겸수(禪敎兼修)니, 이사겸임(理事兼任)이니 해서, 선(禪)과 교(敎)를 함께 동수(同修)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아왔다. 불교교학(敎學)을 공부한 다음에는 사교입선(捨敎入禪)이라고 해서, 교학을 잠시 접어두고 禪 수행을 본격적으로 하는 것을 출가 승려로서의 정상적인 과정으로 여겼던 것이다. 또 기도를 열심히 하는 정토 염불 승으로서 염불간경독송을 하기도 하고, 밀교적인 수행법으로서의 진언을 외우면서 밀법(密法)을 얻으려는 수행자도 있었다. 때문에 선교밀정의 모든 부분에 걸쳐서 수행의 폭이 넓고 불교전통의 모든 부분을 다 커버하는 태도를 취했던 것이다. 여기에 불사에 힘쓰는 화주(化主)로서 불사에 종사하는 승려까지도 또는 사찰의 건립보수 그리고 예술 부분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직책을 맡아서 사원공동체를 구성하면서 운영해 가는 분들을 다 포용해서 존재 가치를 부여해 줬다. 범패를 하고 탱화를 그리고 목수 등의 기능적인 일을 하는 분들까지도 수행이요 불법의 구현으로 인식했었다.

최근 한국불교는 이런 통불교적인 원칙을 무시하고 한쪽으로만 편향되게 나아가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경향은 한국불교의 정체성이란 입장에서 볼 때, 다소 우려되는 것이다. 선불교란 중국에서 확립되고 체계화된 불교의 한 종파이다. 인도 서역 중국을 거쳐서 들어온 한국불교는 중국불교 전통만을 일변도로 고수한다면, 불교 본래의 모습과 전통과는 거리가 멀어질 수가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 한국불교는 남방불교와는 너무나 차이가 나버렸고, 도대체 불교의 정체성이 무엇인가를 의심할 정도로 혼동될 정도이다. 한국불교는 통불교 전통을 살려내야 한다고 본다. 다양한 불교의 전통이 함께 어울려져서 하나로 나타나는 통불교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

해동선림원=지도법사 보검


상위
   
 
이전 게시글 표시:  정렬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모든 시간은 UTC - 8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 1 명


이 포럼에서 새 주제글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그 주제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 첨부파일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찾기:
이동:  
cron
POWERED_BY
Free Translated by michael in phpBB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