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하는 이웃

“대장경 디지털화, 내 인생 과제”

랭카스터 UC버클리대 교수
2012년 04월 20일 (현대불교)

“여성불자 역량확대 불교미래다”

GEP프로그램 진행하는
조은수 불교여성연구소 소장
2012년 04월 20일(현대불교)

중도 시선, 서양사 서술하고파”

민희식 前한양대 불문학과 교수
2012년 04월 23일 <현대불교>

“만해불교전집 발간, 인생 목표”

[서재탐방] 권영민 단국대 석좌교수
2012년 04월 16일(현대불교)

고국 방문 후

탑골 공원 정문 앞에서 필자

탑골공원 한용운선사 비석

'한국불교를 다시 생각 한다'

'내가 생각하는 불교'
어떻게 펴가야 할 것인가

'급격한 변화겪는 본국불교'

한국불교 너무 안타깝다

연등불사 조계사 앞에서

'송담 대선사 탈종선언 소식'

미주한국불교의 방향과 진로

한국불교 왜 위기인가

한국불교 어디로 가려고 하는지

매사, 표 대결로만 통하는 불교계

승.속 간 불신 누가 조장하는가?

불교 인터넷 사이버 개척 모험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

미주서 본 ‘세계간화선 무차대회’

대중공사

불교 활성화 여론주도의 아쉬움

    2019년 새해부터는 소품반야바라밀다경을 통해

    반야경의 진수를 함께 공부해 보겠습니다.(편집자)

    cyber/net -<조망>-

     

    <적명스님과 아잔브람스님>

    초기불교와 간화선의 만남

    원담스님 = 마음과 뇌의 관계. 그리고 마음의 본질은 무엇인가.

    아잔브람 스님 = 뇌와 마음의 관계는 흥미롭다. 1981년에 존로버교수가 뇌가 없는 소녀를 발견했다. 수학을 공부하는 대학원생이었다. 씨티 촬영을 해보니 뇌가 없었다. 지성도 높았고 사회적으로 적응도 잘했다. 마음이 뇌 밖에 존재한다는 것을 현대과학은 인정하지 않는다. 마음이 뇌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뇌가 마음에 존재하는 것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 활약상 재조명

      민주화사업회, ‘6월항쟁과 불교’ / 6월 항쟁 스님‧재가불자 활약상 / 역사적 기록‧증언 등으로 정리 / 불교계의 민주화운동사 재정립

方 立 天

[불교철학개론살펴본다]

 

불교철학개론 / 입력 중

제 1장 불교철학의 구성과 유파

제 1절 불교, 불법, 불학

제 2절 불교철학의 구성성분

제 3절 불교철학의 기본유파

 

과학과 불교

위대한 창조자를 찾아서(1) / 위대한 창조자를 찾아서(2)

과학과 불교 대화(승려의 결론)

- 과학자<첫번째 견해> / - 과학자<지향의 견해>

교차로에서(1) / 교차로에서(2)  / 존재와 비존재(1) 시초가 있는가?

존재와 비존재(2) 시초가 있는가?

기존의 우주물리학은 거짓이다

우주는 하나의 원리로 작동한다.

<과학의 재발견> 배길몽

붓다의 근본교리(학습대장경) 익히기

제1절 여래의 결정법 사제 / 제2절 생사연기의 묘리

시사: / 운정칼럼 - 보검칼럼 / 그외

서세동점(西勢東漸) 변법개조(變法改造) 고유문화 전통사상 빛 상실

불법을 신봉하는 불교도 / “우리는 어쩌면 좋아요” / 정체성 확립 위해 “조계종의 이념”을 다시 구축하라

선거로 망하고 선거로 죽어가는 조계종 / 조계종(曹溪宗)은 이념이 없는 교단이다

더 이상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태에 돌입한 조계종 / 이뭐꼬, 是甚麽, 이것이 무엇인가, what is this?

오는 세대에 들려줄 메시지를 마련하라 / 조계종은 뜬구름 잡는 소리를 그만하라.

초발심으로 돌아가자

발심수행이 필요한 시대 / 한국불교의 정체성 / 공직자의 종교관 / 미주한국불교를 생각하며

사면과 개혁 / 세계불교의 흐름과 한국불교 / 이제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는 상황

지난 연도 - 시사논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