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가의 역사-6 중국불교와 쉬라마나 전통

승가의 역사-5 자이나교와 쉬라마나

승가의 역사-4 한국불교와 쉬라마나 정신 / 승가의 역사-③ 요가와 쉬라마나

사진1:인도 카라나타카 방갈로르에 있는 요가 자세를 취하고 있는 시바 상. / 사진2:현대생활에 응용되고 요가.

사진3:건강을 위한 운동으로 변한 요가. / 사진4:힌두의 한 화신으로 나타난 파탄잘리.

사진5:인도 하리다와 파탄잘리 요가수련원에 있는 현대 예술 감각으로 조성된 파탄잘리 상.

사진6:요가의 정신보다도 건강미를 위한 운동으로 변천한 현대그룹요가.

 

불교승가 이전의 인도 종교계-② / 연재를 시작하면서-①

사진1; 2500여 년 전 인도에서의 부처님 승가공동체.
사진2: 고오타마 붓다와 제자들, 발우를 들고 신도님들로부터 공양물을 받고 있는 그림이다. 18세기 버마 수채화.

현응 스님 |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장

깨달음과 역사, 그 이후(발제 전문)

원효유치원 17학년 입학식

‘사드’ 韓中 갈등, 청소년 불교 교류로 푼다

파라미타, 2017, 3월 17일 중국 중화전국청년연합회와 교류 협약

 

가려뽑은 선지식 말씀

착한 업을 지었으나 죽을 때에 고통을..

이 뭣고? 화두의 바른 參究法

“항상 계시면서 법을 설하시는 부처님!”

'고요함을 모르면 불법 알기 어렵다'-무진장 스님

투망금린( 透網金鱗 )- 일붕 서경보 스님

성철 선사와 법의 문답을 주고받다

본사가 어딘데 낮잠을 자? (지묵스님)

행복을 여는 인연법 / 거꾸로 사는 것이 불교다

'원수 갚는 방법' / 성철스님 법문

불자다운 생활(교류의 폭)

보살은 어찌하여 몸을 보호하는가 / 염불은 마음으로 하는 것

수행의 길잡이

어진 벗은 초승달과 같다 / 일상생활 잘 하는 것도 참선

문을 열어라

- 죄의 업보를 피하는 방법-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남진제 북송담’의 진화론부정 정당한가

인욕보살 청담스님

라오스 불교-1, 상좌부 전통 간직한 불교 / 2, 전통과 사회주의

인도네시아-1) 공사상 보로부두르 사원

2) 스리비자야 시대 불교와 의정법사-①  / 3) 의정법사-②

벵골불교-1 끈질긴 생명력으로 / 2 불교박해 살아남기 투쟁

캄보디아 불교-11 상좌부 불교 부흥, 크메르 왕국의 영광을 향하여

10 앙코르의 미소③ / 9 (앙코르의 미소-②) / 8 (앙코르의 미소-①)

고국 방문 후

탑골 공원 정문 앞에서 필자

'한국불교를 다시 생각 한다'

'내가 생각하는 불교'
어떻게 펴가야 할 것인가

'급격한 변화겪는 본국불교'

한국불교 너무 안타깝다

다문화 청소년 불교협회

'소리 없이 相 없이
문화 포교 40년'
-반영규 선생

1970년대 ‘자비의 소리’
4쪽 포교 전단지 발간

서세동점(西勢東漸) 변법개조(變法改造) 고유문화 전통사상 빛 상실

불법을 신봉하는 불교도 / “우리는 어쩌면 좋아요”

정체성 확립 위해 “조계종의 이념”을 다시 구축하라

선거로 망하고 선거로 죽어가는 조계종

조계종(曹溪宗)은 이념이 없는 교단이다

더 이상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태에 돌입한 조계종

이뭐꼬, 是甚麽, 이것이 무엇인가, what is this?

오는 세대에 들려줄 메시지를 마련하라

조계종은 뜬구름 잡는 소리를 그만하라.

초발심으로 돌아가자  / 발심수행이 필요한 시대

한국불교의 정체성 / 공직자의 종교관

미주한국불교를 생각하며 / 사면과 개혁

세계불교의 흐름과 한국불교

이제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는 상황

신종교(불교)-새시대를 향해

암베드까르, 다르마팔라

인도 달리트 불교운동①

힌두에서 불교로 개종선언②

달리트 불교 지도자 암베드까르 박사③

인도 카스트와 불교의 숙명④

간디와 타고르

마하트마 간디의 하리잔 운동과 카스트⑤

인도불교의 현재와 미래⑥(마지막회)

삼보불교회와 상가락쉬타 법사①

삼보불교종의 이념과 개혁불교②

상가락쉬타 법사의 보살사상③

삼보불교종의 조직과 활동④

상가락쉬타 법사 인도학(Indology)⑤

상가락쉬타 불교학과 저술⑥

상가락쉬타 법통과 후계구도⑦

게쉬 켈상 갸쵸 / 아티사의 초상화 

신종교(불교) 카담파 전통①

신카담파 전통-국제 카담파 연합②

신카담파 창종주와 세계평화활동③

미주 한국불교의 역사적 배경과 비판적 고찰

<성원스님>

미주 한국불교의 역사적 배경과 비판적 고찰(끝)

미주 한국불교의 역사적 배경과 비판적 고찰(6)

미주 한국불교의 역사적 배경과 비판적 고찰(5)

미주 한국불교의 역사적 배경과 비판적 고찰(4)

미주 한국불교의 역사적 배경과 비판적 고찰(3)

미주 한국불교의 역사적 배경과 비판적 고찰(2)

미주 한국불교의 역사적 배경과 비판적 고찰(1)

수행의 고난(현응스님) / 인터넷 월간 해인

<편지로 읽는 불교교리>

대승과 소승 / 무심시도(無心是道) / 확연무성(廓然無聖) / 색즉시공 공즉시색 / 윤회와 해탈

돈오(頓悟), 그 혁명적 깨달음을 위하여Ⅰ / 돈오(頓悟), 그 혁명적 깨달음을 위하여 II

돈오(頓悟), 그 혁명적 깨달음을 위하여 Ⅲ / 돈오(頓悟), 그 혁명적 깨달음을 위하여 IV

마음ㆍ부처ㆍ중생 / 보살만행(菩薩卍行) / 불국정토(佛國淨土)

8 원나라-서하-북원 / 7 원나라 불교 / 6 몽골불교 / 5 몽골제국과 칭기즈칸의 종교

태국불교-4 / 태국비구승가와 썸뎃 냐나상와라 상가라자

부처님 치아 사리 캔디 불치사에, 스리랑카의 보물<실론>

 

동 티베트 불교를 가다(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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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음보살의 가피와 위신력

반야에 의한 대승의 의미(수보리 존자)'

'金剛般若波羅蜜經 금강반야바라밀경'

 

6조 혜능스님 금강경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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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剛般若波羅蜜經 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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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교의 정의

 

'법신 보신 화신 형성의 배경'

대승경전 - 열반경의 이해

불교의 존재론 - 12처,  윤회와 재생

변계소집성ㆍ의타기성ㆍ원성실성

불교수행의 세계적 현황과 그 미래(장휘옥)

술락 시바락사 사회운동가 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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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스님>

티벳의 정신문화

영국불교연구회

(The UK Association for Buddhist Studies, UKABS)

세계불교연합(IBC)

인도에서 첫 출범

서양불교의 지도자들
(진월스님)

濟月 斷想

나와 불교, 인연에 얽힌 세월

<1984년~2002년, LA 19년 세월>

87년 이후 96년까지 나의 불교활동

두 딸의 성장을 본다.

불교신문 서부판 얽힌 내막

86년3월, 송월주스님 대담

불교시보 발행 / 고려각을 열다

고심했던 그때

한미불교연대(한국에서)

국제불교도협의회<1977~1981>

청소년교화연합회 때<1969~1976>

 

Special Corner

시사논단

1 한국불교, 최악의 운명을 맞고 있다

2 이렇게 진행되어도 문제없을까요!!

3 한국불교, 공통기반 무너지고 있다.

4 한국불교, 출가자 감소 해결방안은?

5 전법포교에 더 적극적이어야

6 한국불교, 부처님승가에 가까워져야

7 은둔형에서 참여형으로 전환해야

8 3개혁(승가 재가 사회)이 필요하다

9 도승(道僧)에서 불승(佛僧)으로

10 독살이불교에서 공동체대중불교로

11 관념불교에서 현실문제에 눈뜨자

12 도인 아닌 보통승려 대중불교로

13 승가 대중공동체 무너지면 안 돼

14 승복 儀式의 변화가 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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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밝고 아름다우며 정겨운 사회로, 모든 이웃과 행복을 함께 / 알기 쉬운 불교, 감동 받는 불교, 신행 하는 불교, 베풀며 깨달아 가는 사회봉사 불교를 지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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